정의당제주 “제2공항 보완추진? 노형욱 국토장관 규탄”
정의당제주 “제2공항 보완추진? 노형욱 국토장관 규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에 제2공항 백지화 선언 및 갈등책임 사과 촉구

정의당 제주도당이 환경부의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반려결정에도 보완 검토라는 말로 계속 추진 의지를 에둘러 표현한 노형욱 국토교통부장관을 강력 규탄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20일 논평을 내고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이 제2공항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앞서 노형욱 장관은 지난 19일 취임 100일을 앞두고 국토부 출입기자단과 만난 자리에서 제주공항이 전 세계에서 제일 핫하다. 김포공항에서 제주로 가는 노선이 세계적으로 운행량이 제일 많은 노선이라며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수요가 주춤하지만, 수요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려면 현 상태로는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노 장관은 또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대비해 공간 이동의 문제에 미리 대응해야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해,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이 폐기된 게 아니라 보완 후 추진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대해 정의당 제주도당은 노형욱 장관은 지역 여론도 반반이고, 환경에서는 보완할 필요가 있다면서 도민여론과 환경부의 반려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 것 같다. 이런 국토부장관의 인식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제주도민이 제2공항을 반대한 이유는 단순히 개발 사업을 통해 경제적 이익을 도모하기보다 높은 삶의 질과 지속가능한 제주와 같은 새로운 가치를 도민사회가 수용하겠다는 의미라며 환경부가 여러차례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반려한 이유는 조류 문제를 비롯해 소음피해, 숨골 등 입지 선정 자체가 부실하게 이뤄졌기 때문이다. 몇 가지 환경문제를 보완한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금 국토부가 할 일은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보완이 아니라 제2공항 백지화를 선언하고, 후속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제주도민의 자기결정권과 환경수용성을 무시하고, 2공항을 강행한다면 책임은 국토부를 넘어 문재인 정권으로 향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서도 도민 선택을 지원하겠다는 대선 공약을 이행하라며 제2공항 백지화 선언과 함께 도민갈등에 대한 사과를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3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35
ㅇㅇ 2021-08-28 08:25:12
정석비행장 활용 or 제2공항 전면백지화가 정답!

동부지역 끝자락 성산에 위치한 성산공항은 지역 불균형 및 동부-서부, 산남-산북 최악갈등 조장공항!

동부 끝자락 박아진 성산공항은 도민접근성 최악공항! 성산 투기꾼만 배불리는 개쓰레기 공항! 토지 수용당하고, 소음공해만 끼치는 난산 온평 수산리 주민도 불만인 공항!

인프라 및 예산에서 심각히 소외당하고 벼락거지될 위기에 처한 서귀중문 대정안덕 한림한경애월 사람들도 반대하는 최악의 공항!

조천 김녕 세화 성산 표선 남원 위미 효돈 서귀포 아라 삼화에서 30분이면 도착하는 접근성 좋은 정석비행장 활용이 답!

한전공대 지원받은 부영처럼 대한항공 협조받고, 도민 푸대접 제주항공 견제하자! 이것도 싫다면 공항 전면백지화 후 과잉 관광객 포화정책 재검토!
39.***.***.5

듣보잡정당 2021-08-25 14:25:11
말할 가치도 없는당

본인당 성추문으로 패가망당 직전인데

본인당이나 잘 추스르기를 바란다

여기 국회의원들이 아무리 자질이 떨어지더라도

그래도 엄염히 국회의원인데 윤미향이랑 더불어 니들이 왜

제주에 이래라 저래랴냐?

니들은 경기도 끄트머리 어디 이름없는 지역구인거 같은데

거기는 아예 할일이 읍냐?

니들 지역구나 잘 간수해라

본인지역구도 안살피고 남의 지역에 와서 이래라 저래라 허믄

행여나 다음번에 선텍받겠다

꿈깨쇼 잉~!!
220.***.***.91

W 2021-08-24 01:58:02
정의당 딸랑 하나마저 잃으려고 발악하네
불쌍하다
24.***.***.243

역시 대정투기꾼들이 반대의 중심이었군 2021-08-24 00:36:34
동양최대의 철새도래지가 있고 산을 자르고 바다를 매립해야 하는 가덕도는 찬성. 역시 수백만 마리의 철새가 경유하는 새만금도 찬성. 그런데 제주도는 반대. 환경부의 반대 이유는 맹꽁이. 개구리 닮은 맹꽁인지 대통령 측근이라며 최순실 흉내내고 다니는 인간 맹꽁이 때문이지 정확하지는 않지만 하여간 그게 문제란다. 웃긴건 공항을 반대하는 환경단체가 신도리는 찬성이라며 노골적으로 본색을 드러내고 있다. 1500평짜리 밭주인이 30여명있는 기획부동산과 투기꾼들이 작업한 곳으로 변경하잔다. 여기에 앞장서는 대단한 민주당.
39.***.***.53

도민은 상식적으로 판단한다 2021-08-23 21:30:07
공항이 과부하인건 1-2만원짜리 항공권 파는 저가항공사 난립시킨 국토부하고 공항공사 책임.
제주공항 과부하 안걸리게 관제 시스템
개선하라고 해도 안하고 공항 하나 또 지어서 관광객 더 부르자고 하는건 모두 다 죽자고 하는 얘기.
적정 관광으로 질적인 전환 해야할 시점.
코로나에 기후위기 감안하면 제주도는 이제
쓰레기섬 오명 벗고 도민의 삶의 질을 제고하는 환경수도로 가는게 상식적인 방향.
이걸 반대하는건 난개발에 중국자본에 대기업리조트 카지노개발에 돈 있는 기업 위주로 개발 더 하자는 것들.
도민은 상식적으로 판단한다.
22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