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질문] 문종태 의원 “해외명품 브랜드 위주 구성 약속 어겨…꼼수” 원색적 비난

신세계사이먼이 지난 10월15일 문을 연 제주신화월드 내 '제주프리미엄전문점'.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신세계사이먼이 지난 10월15일 문을 연 제주신화월드 내 '제주프리미엄전문점'.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신화월드 내 아울렛 형태의 ‘제주프리미엄전문점’이 우여곡절 끝에 개장한 가운데 1만~3만원대 저가 브랜드 판매로 지역 상권들이 직접적 타격을 입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 같은 지적에 제주도는 사업자 측에서 당초 약속한 대로 해외 명품·고가 위주 브랜드로 운영되도록 지도·감독하겠다고 밝히면서도 서귀포시장에게 있는 점포 등록권한을 제주도지사에게로 환원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법률 개정이 먼저 이뤄져야 할 사안”이라며 난색을 표명했다.

제주도의회 문종태 의원(일도1·이도1·건입동,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열린 제400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구만섭 도지사권한대행을 상대로 한 도정질문을 통해 신세계사이먼이 지난 10월15일 개장한 ‘제주프리미엄전문점’ 등록 개설 과정상의 문제, 저가상품 판매 등에 따른 지역상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제주도 당국의 대책을 집중적으로 따졌다.

문종태 의원. ⓒ제주의소리
문종태 의원. ⓒ제주의소리

문종태 의원은 “최근 감사위원회의 조사결과가 나왔다. 조사결과, 사업자 측이 매장을 축소해 등록 신청했다는 것이고, 특히 사업자 측이 제출한 상권영향평가서가 너무 허술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상권영향평가서를 전문기관에 의뢰해 새롭게 작성할 것을 주문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감사위 조사결과를 종합하면 문제가 있었는데도 서귀포시가 결국 등록을 허가해줬다는 것이다. 이번에 감사위가 권고한 내용을 서귀포시가 당연히 이행하겠지만, 제주도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지도감독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종태 의원은 “매장은 43개 브랜드로 구성됐는데, 이 중 해외브랜드가 60% 정도 차지한다. 하지만 소위 ‘명품’이라고 하는 브랜드는 거의 없다”며 “제가 실제 방문해본 결과, 1만~3만원대의 중저가 제품이 많았다. 심지어 7900원 행사상품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방문 당시 촬영한 현장사진들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예전에 저와 간담회를 할 때 사업자 측은 브랜드 구성과 관련해 ‘VVIP 대상으로 한 명품 브랜드로 구성하겠다’고 했다. 그런데 이 모습이 과연 그렇다고 보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구만섭 권한대행은 “아마도 중소기업벤처부가 조정에 나섰을 때는 지역상권 보호와 소비자의 상품선택권 존중이라는 2가지 측면을 고려했을 것”이라며 “그런데 지금의 1만~3만원대 저가상품은 전문점 개장 당시 약속과는 다른 것 같다. 관련 T/F팀 운영을 통해 조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문종태 의원은 신세계사이먼 측을 향해 “야비한 행태”, “꼼수” 등의 단어를 쓰며 맹비난하기도 했다.

문 의원은 “지역 상권과의 ‘중복’ 문제를 피하기 위해 대리점 업주에게 압력을 행사해 시내 매장을 철수시킨 뒤 신화월드 프리미엄전문점에 입점하도록 하는 꼼수를 쓴다. 야비한 행태”라고 원색적으로 비난한 뒤 “현재 서귀포시장에게 있는 점포 등록권한을 도지사가 다시 가져와 지도감독을 더 철저히 해야 한다고 본다”며 권한대행의 견해를 물었다.

이에 구만섭 권한대행은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으로 광역단체장에게 있던 등록권한이 기초단체장에게 위임됐다. 이를 다시 환원하기 위해서는 법률이 먼저 개정돼야 한다”며 난감한 표정을 지었다.

그러자 문 의원은 “그 부분은 머리를 맞대서 방법을 찾아보자”며 “(등록권한을 시장에게서 도지사에게로 환원하기 위한) 법률개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제도 개선을 추진할 의향이 있느냐”고 재차 따져 물었다.

이에 구만섭 권한대행은 “내부적으로 검토를 해보겠다. 시간을 달라”며 즉답을 피했다.

문 의원은 “물론 서귀포시가 등록을 허가했지만, 왜 제주시 상권들이 절규를 하는지 살펴봐야 한다. 연동에서 프리미엄전문점까지 차량으로 30분이면 간다. 사실상 제주도는 하나의 상권이나 다름없다”며 “사업자 측이 최초 약속한 대로 수입 명품 브랜드 위주로 운영되고 있는지 즉각 실태조사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구만섭 권한대행은 “저희가 할 수 있는 점검, 약속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등에 대해 실태조사를 통해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