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성마을 입구로 이어지는 연도로 도시계획도로 확장공사 과정에서 벚나무 10그루와 팽나무 2그루가 잘려나가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제성마을 입구로 이어지는 연도로 도시계획도로 확장공사 과정에서 벚나무 10그루와 팽나무 2그루가 잘려나가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제성마을의 벚나무 벌채 논란과 관련해 지역주민들이 제주시청을 찾아 강력 항의했다. 제주시는 도로 확장 과정에서 더 많은 벚나무를 식재하겠다며 수습에 나섰다.

제주시 연동 제성마을회 주민들은 23일 오전 10시30분 제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벌채 사태에 대한 제주시의 구체적 대안 마련을 요구했다.

이번 논란은 2021년 8월19일 제성마을 입구로 이어지는 연도로 도시계획도로 확장공사 과정에서 벚나무 4그루와 팽나무 2그루를 제주시가 벌채하면서 불거졌다.

해당 벚나무는 1970년대 제주시가 마을에 제공해 주민들이 직접 마을 초입에 심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유지에 심어져 있던 팽나무는 토지 소유주에 보상금을 지급하고 벌채가 이뤄졌다.

반면 멀정한 벚나무가 잘려나가자 마을회는 그해 8월21일 마을 임시총회를 소집해 제주시에 보존을 요구하기로 결의했다. 논란은 올해 8그루의 벚나무가 또다시 벌채되면서 불이 붙었다.

주민들은 제주시가 약속을 어기고 일방적으로 나무를 제거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반면 제주시는 보존을 약속한 바 없고 이식에 따른 문제점을 설명을 한 후 벌채에 나섰다는 입장이다.

제주시 연동 제성마을회 주민들이 23일 오전 10시30분 제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벌채 사태에 대한 제주시의 구체적 대안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제주시 연동 제성마을회 주민들이 23일 오전 10시30분 제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벌채 사태에 대한 제주시의 구체적 대안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제성마을 주민들은 “제주시에 수차례 벚나무를 보전해 달라고 문의했고 답변도 받았다. 제주시가 막가파식 무단벌목으로 행정폭거를 자행한 것”이라며 일방적 행정이라고 맹비난 했다.

이에 제주시 관계자는 “식재된 위치와 수령, 특성 등을 고려할 때 이식이 쉽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이에 대한 설명을 진행하고 나무를 자른 것”이라며 다른 목소리를 냈다.

논란이 확산되자 제주시는 연도로 확장공사를 통해 수령이 많은 벚나무 30~40그루를 확보해 760m 구간에 식재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벌채가 이뤄진 벚나무 12그루에 대해서는 소유권 관계를 확인해 보상 여부도 정하기로 했다. 민법상 공유지에 심어진 나무에 대해서 상황에 따라 식재한 사람의 지상권이 인정될 수도 있다.

제주시 관계자는 “보상이 이뤄진 팽나무를 제외한 벚나무는 모두 공유지에 심어져 있었다”며 “향후 정확한 소유관계를 검토해 마을회 또는 노인회에 보상 여부를 알리겠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공사과정에서 동일 수종의 나무를 최대한 확보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확장된 도로 양측에 벚나무가 다시 심어질 수 있도록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