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 부대의견 달고 원안 가결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추진하는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2단지(제2첨단과기단지) 조성사업이 4번의 도전 끝에 제주도의회 상임위 문턱을 넘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강성의)는 29일 제403회 임시회를 속개해 제주도지사가 제출한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2단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을 상정, 마라톤 심사 끝에 부대조건을 달고 원안 가결했다.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2단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은 2000년 9월 제주도의회에 제출됐지만 지난해 8월, 12월에 이어 해를 넘겨서도 2월 임시회에서 심사가 보류됐다. 3번 연속 퇴짜를 맞으며 1년 7개월 가까이 표류한 셈이다.

이날 심사에서는 예전에 비해 의원들의 목소리 톤이 한결 부드러워졌다.

농어촌진흥기금 50억원 출연 문제를 비롯해 홍수 시 저지대 피해 우려 등에 대해 JDC가 제시한 개선대책이 조금은 먹혀들었다.

하지만 하수처리 문제를 놓고는 여전히 성이 차지 않는다는 반응을 보였다. JDC는 단지 내에서 발생하는 하수 중 30%를 중수로 처리, 재활용하겠다는 입장이다.

송창권 의원(외도동·이호동·도두동, 더불어민주당)은 “첨단과학기술단지라고 하면서 하수처리 대책을 보면 전혀 첨단적이지 않다”며 “일반 주택조합들도 중수도 처리를 40%까지 한다. 최근에는 100%까지 중수도로 처리하겠다는 대단지도 있다. JDC가 모범적으로 100%까지 끌어올릴 생각은 없느냐”고 따져 물었다.

강성의 위원장(화북동, 더불어민주당)도 “중수도 처리를 최대한 올려도 30% 밖에 안 된다는 이유가 뭐냐. 왜 100%까지 올릴 수 없느냐”고 비판에 가세했다.

이에 대해 곽진규 JDC 과기단지운영단장은 “지향점은 100% 하는 게 맞다”면서도 “다만 이 사업은 기반공사를 한 뒤 입주기업이 들어오는 단지다. 입주기업 전체에 100% 강제할 수는 없지만 최대한 (중수도 시설을) 권유하면서 확대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결국 환경도시위원회는 “용수 공급계획을 명확히 하고, 중수계획량을 50% 이상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면, 폐수처리장 운영 관리를 철저히 할 것” 등 8개의 부대의견을 달고 원안대로 처리했다.

한편 JDC는 총사업비 2741억원을 들여 제주시 월평동 24번지 일원에 84만8000㎡ 규모로 제2첨단과학기술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단지는 인근인 제주시 영평동 일원에 있는 1단지와 연계해 전기자동차 특구 등 첨단산업에 부합하는 산업단지로 조성하기로 했다.

현재 1단지에는 카카오 등 126개사가 입주해 223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