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제주도지사 후보.
오영훈 제주도지사 후보.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제주도지사 후보는 18일 오재영 대변인 이름으로 5.18 민주화운동 42주년 논평을 발표했다.

오영훈 후보는 “지금 우리가 당연하게 누리는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광주 시민들의 헌신적인 희생에 빚을 지고 있다. 군사 독재의 군홧발에도 굴하지 않고 귀중한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켜낸 5.18 정신을 되새기는 하루가 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오영훈 후보는 “광주의 찬란한 5월은 제주의 숭고한 4월과 평행이론처럼 원인도, 과정도, 결과도, 맥을 같이 한다. 슬기로운 제주도민들도 피로 물든 4월을 숭고한 4월의 평화로 꽃을 피워냈다”면서 “4.3과 5.18, 촛불혁명처럼 세상을 바꾼 그 중심에는 국민과 시민, 도민이 있었음을 기억한다. 4.3을 경험한 제주도민들에게, 5.18을 경험한 광주시민들에게, 촛불혁명을 경험한 국민 모두에게 민주주의의 정신이 면면히 흐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영훈 후보는 “도민과 함께 정의로운 민주주의를 만들기 위한 대장정에 나섰다”면서 “앞으로도 4.3의 정의로운 해결에 앞장서 화합과 도민 대통합의 시대를 반드시 열고자 한다”고 각오를 전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 번 5.18과 4.3 영령님들의 안식을 기원하고 숭고한 희생에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