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박찬식 제주도지사 후보는 “남부화력발전소 방류 온수에 따른 피해가 합당한 배상이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18일 밝혔다.

박찬식 후보는 17일 대평리 마을회관을 찾아 대평어촌계와 간담회를 가졌다. 주민들은 대평리가 화순에 자리잡은 남부발전소의 온수 방류와 화순항방파제 증축 공사로 인한 해양생태계 피해가 가장 심한 마을이라고 강조했다. “남부발전소로부터 매년 700만 원 상당의 전복 종패를 보상으로 받고 있는데, 이 정도의 종패로는 수익을 낼 수 없을 지경”이라는 설명이다.

이 자리에서 주민들은 해녀 은퇴 수당이 만 80세부터여서 몸이 불편한 해녀들이 물질을 하다 사고를 빈번히 당하는 문제, 대평리 해녀 판매 시설이 없는 문제, 어민 수당 지급 요구,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문제 등 다양한 문제들을 제기했다.

박찬식 후보는 “해녀 은퇴 수당 지급 나이 기준을 만 80세에서 만 75세로 낮추겠다. 지급 기간은 3년에서 5년으로 늘려 무리하게 작업하다 다치시는 해녀들이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현재 남부발전소에서 지급하는 보상은 온수 방류에 따른 피해 배상이 아닌 배기가스 피해 배상에 해당한다. 온수 방류에 따른 해양생태계 피해 조사가 현재 진행되고 있기에, 이에 따른 비교 분석 자료를 최대한 30년 전까지 수집하도록 노력하겠다”면서 “검토 결과 피해가 입증되면 합당한 배상이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찬식 후보는 “CPTPP 조약이 체결된다면 해산물 100% 관세 철폐와 함께 유류 지원도 끊겨 어민들은 생존의 위협이 커지는 상황이 된다”며 “이에 대비해 어민 수당 지급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는 “제주도 전체 해양에 대한 방사능 조사를 하고 데이터를 축적하겠다”고 공약했고, “대평리에 판매장을 포함한 해녀 지원 시설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