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 늦었지만 전향적”…도지사 후보 4명 모두 기후위기 대응 공감

제주지역 14개 시민사회단체·정당으로 구성된 탈핵·기후위기제주행동이 도지사 선거 후보들에게 보낸 기후위기 대응 정책제안 관련 국민의힘 허향진 후보가 뒤늦게 답변을 보냈다. 

탈핵·기후위기제주행동은 20일 “기후위기 대응정책 제안에 응답하지 않았던 허 후보가 기후위기에 안일하게 대응한다는 비판에 늦게나마 답변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앞서 이들이 제안한 정책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와 녹색당 부순정 후보, 무소속 박찬식 후보는 대체로 공감을 표했다. 이번 정책제안은 제주지역에서 온실가스 배출이 많은 분야인 수송과 건물 분야를 중심으로 이뤄졌다.

이들 단체는 “허 후보는 우리가 제안한 모든 정책에 동의한다고 밝히며 기후위기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 약속했다”며 “특히 대부분 정책에 모두 동의한다는 등 매우 전향적인 답변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오영훈 후보가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며 유보 입장을 밝힌 공공건물 총 연면적의 4%씩 매년 그린리모델링 시행, 버스완전공영제도입, 무상버스 시범사업 도입, 전기자전거 보조금 지급 등을 모두 동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책제안에 공감한다면서도 일부 정책에 대해 유보 입장을 밝힌 오 후보를 향해 “정책제안에 대한 보다 열린 자세와 실행 의지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이들 단체는 “공공건물의 그린리모델링 시행은 앞서 문재인 정부가 공약했던 사항”이라면서 “민간 그린리모델링 확대를 위해 공공이 먼저 나서야 한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고 공공건물 총 연면적의 4% 정도는 도정 운영에 무리가 가지 않는 적정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또 “버스준공영제 각종 문제 극복을 위한 버스완전공영제 전환과 환경과 복지를 잡을 수 있는 무상버스 도입 시범사업 시행은 대중교통 혁신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차량을 대체하기 위한 전기자전거 이용 확대를 위해 전기자전거를 구매하는 도민 개개인에게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 또한 이미 조례에 명시됐지만 실행되지 않고 있는 문제”라고 피력했다. 

이들 단체는 “기후위기는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하지 않을 만큼 도민사회를 뒤흔들고 있는 중요한 문제”라며 “도민 생명과 재산, 안전을 지키고 환경과 생태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은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하는 것 뿐”이라고 강조했다. 

또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해야만 제주 농수축산업과 관광산업을 지탱할 수 있다. 모든 후보가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지, 강력한 대응 정책제안을 마련하고 대응하길 바란다”며 “이번 정책제안을 이행하겠다는 약속을 잘 지키고 실행으로 옮겨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