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급식 선택권 보장에 대해서도 대동소이

6.1지방선거 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후보 4명 전원이 미세플라스틱 저감과 채식급식 선택권 보장에 대해 찬성했다. 

제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제주아이쿱생협)과 한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한라아이쿱생협)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제주도지사 후보들에게 미세플라스틱 저감 관련 정책 제안에 대한 답변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제주아이쿱생협과 한라아이쿱생협은 ▲미세플라스틱 저감을 위한 조례 제정 ▲미세플라스틱 저감 기술과 연구개발 지원 ▲미세플라스틱 문제해결을 위한 혁신기업 지원과 육성 ▲플라스틱재활용과 자원순환 촉진 환경조성 등을 각 후보에게 정책으로 제안했다. 

또 지난해 3월 제정된 제주도교육청 학교 채식급식 활성화에 관한 조례에 대한 의견도 물었다.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국민의힘 허향진, 녹색당 부순정, 무소속 박찬식 후보 4명 모두 제주아이쿱생협과 한라아이쿱생협의 정책 제안을 수용했다. 

오 후보는 부대의견으로 “미세플라스틱 위해성이 점차 높아질 것으로 우려된다. 바다 미세플라스틱은 제2의 미세먼지라 불릴 정도라서 지구촌 전체가 함께 대응해야 한다”며 “채식 중요성은 기후위기와 탄소중립과도 밀접하게 관련됐다. 개인의 선택권 존중은 당연하다”고 밝혔다. 

허 후보는 “미세플라스틱 문제는 심각한 문제다. 조례 제정과 행·재정적 지원과 세부 실천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겠다”며 “채식급식선택권은 인간의 기본권이다. 각종 캠페인을 전개하고 교육청과 협의를 통해 채식급식의 날을 지정해 관련 사업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부 후보는 “미세플라시틱 저감은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는 것에서 시작된다. 최우선적으로 대책을 강구하겠다”며 “채식하는 학생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것은 인권의 문제다. 학교 뿐만 아니라 공공급식 전반에 대한 채식 선택권 보장으로 제주 푸드플랜을 재정립하는 등 다양한 채식 보급과 활성화 정책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제주특별법 개정으로 환경부장관의 권한인 1회용품 제한 권한을 제주로 이양해 효력있는 미세플라스틱 저감 관련 더욱 효력있는 조례를 제정하겠다”며 “학교 채식급식 관련 조례는 이미 제정됐다. 추후 공공기관과 병원, 호텔, 대형음식점 등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