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지사에 출마한 후보들의 국제자유도시 비전 폐기 관련 답변. ⓒ국제자유도시폐기와제주사회대전환을위한연대회의.
제주도지사에 출마한 후보들의 국제자유도시 비전 폐기 관련 답변. ⓒ국제자유도시폐기와제주사회대전환을위한연대회의.

제주도지사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녹색당 부순정, 무소속 박찬식 후보 모두 제주국제자유도시 비전 폐기와 제주사회 대전환에 대해 도민공론화 추진을 약속했다. 국민의힘 허향진 후보의 경우 선거운동 일정을 이유로 간담회가 이뤄지지 않았다. 

‘국제자유도시폐기와제주사회대전환을위한연대회의(연대회의)’는 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후보 4명에 대한 면담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오영훈, 부순정, 박찬식 후보는 연대회의의 의견을 받아들였고, 허향진 후보는 개인 선거 일정으로 간담회를 갖지 못했다. 

연대회의는 “제주국제자유도시는 대규모 개발 자본의 이익을 위한 비전이다. 교통체증과 부동산 가격 상승, 기후위기, 지하수 고갈 등 제주환경 용량 한계 등 도민에게 부담을 가중시켰다. 국제자유도시 비전을 폐기하고, 도민의 지혜를 모아 새로운 비전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6.1지방선거는 제주국제자유도시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제주 비전을 수립할 골든타임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대회의는 도내 시민사회와 정당 등 42개 단체로 구성됐으며, 이들은 국제자유도시 위주의 제주특별법 전면 개정을 요구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