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계획위원회서 공공청사 폐지 결정
트러스 보존 위해 철거-시공 동시 진행

제주 생활SOC복합화 사업 조감도. 빨간원은 기존 제주시민회관 철골 트러스 구조물을 재사용 한 모습.
제주 생활SOC복합화 사업 조감도. 빨간원은 기존 제주시민회관 철골 트러스 구조물을 재사용 한 모습.

제주 문화예술의 터전인 제주시민회관이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철골 트러스 보존을 위한 시공의 어려움으로 당초 8월부터 시작 예정이었던 철거 작업은 내년으로 미뤄질 전망이다.

2일 제주시에 따르면 최근 열린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원도심 복합문화공간 재조성을 위해 도시관리계획(공공청사 제주시민회관) 폐지가 결정됐다.

1964년 지어진 제주시민회관은 제주예술제와 한라문화제 등 다양한 행사를 열어온 문화예술의 중심지였다. 제주시는 1977년 8월부터 공공청사로 지정해 관리해 왔다.

30년 넘게 제주시민들이 애용하던 도심지 대표적 문화체육시설이었지만 원도심 인구 감소와 새로운 시설이 들어서면서 설 자리를 잃었다.

막대한 사업비와 문화재 보전 여론 속에 별다른 활용 방안도 찾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2021년 정부가 추진하는 ‘생활 SOC 복합화 사업’에 선정되면서 신축 사업이 정해졌다.

제주시는 국비 96억원과 지방비 약 240억원을 투입해 복합 문화시설을 짓기로 했다. 신축 건물은 지하 2층, 지상 6층, 연면적 1만1000㎡ 규모로 계획됐다.

당초 8월부터 철거를 진행하기로 했지만 철골 트러스 구조물 보존을 위해 일정이 늦춰졌다. 공법이 어려워 시공사가 착공과 철거를 동시에 진행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트러스는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아치형으로 들어서 건축학적 가치가 높다. 이에 제주시는 트러스를 신축 건물에 재사용하는 방식으로 보존이 이뤄지도록 했다. 

제주시 관계자는 “이달부터 내부 석면 철거와 사진 촬영을 통한 기록화 작업을 진행한다”며 “설계 작업을 마치면 심의를 거쳐 내년부터 철거와 시공이 동시에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