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 26일 오전 11시 김희현 정부부지사 면담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26일 오전 11시 일본 정부의 핵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김희현 제주도 정무부지사를 만나 서명운동 결과를 전달하고 면담을 진행했다. 사진=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br>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26일 오전 11시 일본 정부의 핵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김희현 제주도 정무부지사를 만나 서명운동 결과를 전달하고 면담을 진행했다. 사진=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

제주 시민단체가 일본 정부의 핵오염수 방류와 관련, 제주도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하기 위해 진행한 서명운동 결과를 김희현 제주도 정무부지사에게 전달, 면담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김 부지사는 도정 차원에서 검토하고 있다며 강력 대응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26일 오전 10시 30분, 제도청 현관 앞에서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저지 범도민서명운동 결과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가진 뒤 대표단을 꾸려 오전 11시 김 부지사와의 면담을 진행했다. 

이들이 약 한 달간 진행한 서명운동에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을 반대하고 제주도가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주문하는 도민 9281명이 참여했다. 

주요 요구 내용은 ▲윤석열 정부가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외교적 국제법적 대응에 적극 나서도록 요구하고 설득 ▲후쿠시마 핵오염수 대응 전담팀을 구성하고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검사 강화 등 선제적 대응계획을 즉각 수립할 것 등이다.

더불어 ▲주제주일본국총영사 초치, 제주도정의 입장을 분명히 전달 ▲후쿠시마 농수축산물 수입 발판인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가입 철회를 정부에 요구 ▲후쿠시마 핵오염수 저지를 위한 도민 거버넌스를 구축, 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할 것도 포함됐다.

서명운동 결과를 전달받고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 대표단의 이야기를 들은 김 부지사는 “도민의 생명과 건강이 달린 문제에 행정과 시민사회가 다를 수 없다”며 “요구한 사항들도 이미 도정차원에서 검토하고 있는 것들이라며 강력한 대응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대표단과 김 부지사는 이번 문제의 직접 이해당사자인 어민과 관광산업 종사자 포함, 일반 도민과 시민사회까지 함께하는 범도민기구를 만드는 것에 대한 의견을 나눴으며 적극 검토하기로 뜻을 모았다. 

김 부지사는 “그간 도정이 후쿠시마 핵오염수 문제와 관련해 도민과의 소통이 부족했다. 도민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일본 정부는 지난 7월 22일 원전 오염수를 해저터널을 이용해 1km 떨어진 해상에 방류하는 계획을 담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출 시설 설계운용 관련 실시계획’을 인가한 바 있다.

오염수 배출 계획이 인가됨에 따라 관련 시설이 설치되고, 배출이 이뤄진다면 제주도에는 7개월 후에 오염수가 도달할 것이라는 국내외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어 우려가 큰 상황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