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성산읍추진위원회(위원장 오병관)는 3일 성명을 내고 전날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도내 시민사회단체와의 간담회에서 제2공항 관련 발언한데 대해 "사사로운 감정을 드러내는 것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성산읍추진위는 "오 지사는 제2공항에 대한 환경부 전략환경영향평가 동의와 국토부 기본계획이 고시되면 '제주도의 시간이 온다. 인허가 절차 과정에서 시민사회와 도민 의견을 반영토록 하겠다고 했다'고 했다. 사실상 제2공항을 반대하겠다는 것이며 이를 위한 구실을 만드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번 국토부가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보완내용을 공개하지 않은 데 대한 제주도지사 패싱 여론에 사사로운 감정을 드러내는 것이며 이는 찬반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현실을 무시하고 도민사회를 갈등으로 내모는 무책임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성산읍추진위는 "국토부가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보완내용을 공개하지 않은 것이 그다지 중대한가. 공개로 인한 도민사회의 혼란과 이로 인한 내부 결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법적 절차에 따라 비공개한 것이 아니겠는가"라며 "도지사가 공개 여부에 몰입해서 이를 쟁점화하는 것은 도가 지나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 국회의원 시절 제2공항 반대에 앞장섰던 오 지사는 이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으로 도지사로서 본분에 충실하라. 진정 제주도의 미래와 도민의 안전을 위하고 갈등 해소에 진력하라"고 촉구했다.

또 "대통령이 공약하고 정부가 강력한 추진 의지를 보이는 국책사업을 도지사의 명분 없는 반대로 제주도가 무엇을 얻을 것인가. 도지사가 사사로움에 빠져 제주도 발전과 도민 안녕을 외면한 채 갈등을 이어가겠다는 것인가"라며 "오 지사의 일방적 반대 행위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