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당 제주도당은 24일 오전 11시 제주시 노형동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의소리
민생당 제주도당은 24일 오전 11시 제주시 노형동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의소리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과 관련해 민생당 제주도당은 24일 오전 11시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회를 촉구했다. 

민생당 제주도당은 “오는 3월 11일이면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폭발사고가 발생한 지 12년이 된다”며 “일본은 인간과 바다 생명에 대한 대재앙을 불러올 계획을 철회하고 육상 보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 정부는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한 원전 오염수를 더 이상 보관할 곳이 마땅치 않자 1km 떨어진 바다로 배출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바 있다. 

하지만 방사능 핵종 중 삼중수소(트리튬) 등이 ALPS로 걸러지지 않는 데다가 일본 정부의 데이터를 신뢰할 수 없는 문제가 남아있어 제주를 비롯한 일본에서도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민생당 제주도당은 “일본 현지 어민들과 일본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 국제 환경단체, 중국, 대만, 러시아 등은 일본 정부의 결정을 반대하고 있다”며 “인간 생명에 대한 책임감을 버린 일본의 결정은 지구 바다 대규모 해양환경 위기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이어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능 물질들은 어류와 해산물에 축적돼 결국 인간 몸 속으로 들어오게 될 것”이라며 “아무리 기준치 이하로 희석한다 해도 방사능은 사라지지 않고 바닷속 생명체들에게 축적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또 “해양 방류는 일본뿐 아니라 태평양을 오염시키고 한국을 비롯한 주변국 국민의 안전마저 위협하는 행위”라며 “태평양 자연환경과 바다 생태계를 방사능으로 오염시켜 바닷속 생명체들의 생명과 생존을 위협하는 반인간적, 반자연적 대재앙이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그린피스를 비롯한 태평양도서국포럼(PIF) 과학자들도 반대하고 있다. 오염수 방류는 일본과 한국 어업계에 치명적 피해를 끼칠 것이라 예견했다”며 “지금도 일본 후쿠시마 수산물에서 세슘이 대량 검출되는 등 먹이사슬을 통해 사람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했다”고 밝혔다.

민생당 제주도당은 “특히 오염수 방류로 제주 수산업만 연간 4500억원 규모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때문에 제주바다 생명과 도민 생존권은 심각하게 파괴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위험성과 심각성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큰 위기의식을 가져야 한다”며 “방류를 막을 시간은 얼마 남지 않았다. 수산업 단체와 시민사회 활동가, 환경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정부 차원 체계적 대응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외교부는 168개국이 비준한 국제해양법을 통해 일본 정부를 압박하고 방류 반대 국가들과 적극적인 협력과 연대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다시 과거처럼 씻을 수 없는 아픔과 상처를 줄 것인가”되물으며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을 육상 장기보관 정책으로 전환해 국제사회 구성원으로서의 모범적인 자세를 보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