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념일 당일 평화공원 일대서 집회 예고
도민사회 “민간인 학살 원흉이…” 공분

제75주년 4.3 희생자 추념식을 앞두고 극우 단체들의 4.3 흔들기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

극우 단체인 서북청년단 구국결사대가 추념식이 열리는 4월 3일 당일 제주에서 집회를 예고했는가 하면 4.3 온라인 추모관에 역사를 폄훼하는 글을 올리며 4.3 희생자와 유족, 제주도민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기고 있다.

서북청년단은 1946년 미군정 당시 조직된 반공주의 단체로, 4.3 당시 수많은 민간인 학살을 자행했다. ‘빨갱이 사냥’이라는 명목하에 투입된 ‘외인부대’나 다름없었다. 제주도민에게는 ‘저승사자’와도 같은 존재였다.

서북청년단을 계승한 서북청년단 구국결사대는 4.3 희생자 추념식이 열리는 제주4.3평화공원 진입로 삼거리를 비롯해 옛 서북청년단 제주본부 사무실 터, 제주시청 등에서 집회를 개최한다고 최근 밝혔다.

자칭 서북청년단 구국결사대장 정함철씨는 지난 27일에도 4.3 온라인 추모관에 4.3을 폭동이라 규정하며 폄훼하는 글을 올렸다.

정씨는 “제주 4.3 폭동은 명명백백히 증명된 남로당의 대한민국 건국 방해를 목적으로 한 무장폭동이었으며, 저들(남로당)의 무자비한 무장 폭동에 수많은 제주도민이 희생된 역사를 망각하지 말아달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4.3 당시 벌어진 민간인 학살의 정당성을 피력했다.

정씨는 “제주 4.3 폭동 진압은 남한 미군정 하의 군경으로는 도무지 진압될 희망이 없었고 이미 군경에 수없이 잠입한 남로당 조직으로 인해 번번히 무장폭도들에 포위 섬멸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여수순천반란사건도 발생한 것”이라고 억지 주장을 폈다.

이어 “서북청년회 선배들의 구국의 결단으로 당시 여러분의 조부들이 선택했던 공산사회주의 국가건설을 향한 달음박질을 멈춰 세우지 않았다면 지금 누리고 있는 자유와 번영은 꿈도 꾸지 못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씨는 “4월 3일 서북청년단 구국의 깃발이 제주4.3평화공원을 비롯한 제주시 내 일대에서 휘날리게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앞서 우리공화당과 자유당, 자유민주당, 자유통일당, 자유논객연합 등 5개 정당·단체는 '제주4.3사건은 대한민국 건국을 반대하여 김일성과 남로당이 일으킨 공산폭동'이라는 내용의 현수막 80여개를 도내 전역에 게시해 도민사회의 공분을 사고 있다.

이에 4.3의 상처가 아물지 않은 제주 사회에서는 강한 반발이 쏟아지고 있다.

서북청년단 구국결사대의 집회에 맞서 민주노총 제주본부도 같은날 맞불집회를 예고했다. 해당 집회에는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진보당 제주도당은 28일 성명을 내고 “천인공노할 4.3 학살 원흉 서북청년단의 부활을 강력 규탄하며 제주도 방문을 반대한다”고 직격했다.

진보당은 “75년 전 제주도민에게 칼을 들이대고 총을 난사하며 차마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악행을 몇 년 동안 저질렀던 악귀와도 같은 서북청년단의 이름을 그대로 본 딴 현대판 서북청년단이 되살아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서북청년단이 ‘오는 4월 3일 서북청년단 구국의 깃발이 제주 4.3평화공원을 비롯한 제주시내 일대에서 휘날리게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며 “5.18 광주 학살자들이 학살이 정당했다며 5월에 광주 시가행진을 하겠다는 것과 다름없고,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징용으로 수백만 한국인을 죽음으로 내몰았던 제국주의 일본 전쟁범죄자들이 70여 년간 사과 한마디 없이 역사 왜곡을 일삼는 만행과 무엇이 다르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자칭 서북청년단의 부활을 알리며 4.3과 제주도민을 모욕하는 만행을 이대로 좌시할 수 없다”며 “서북청년단은 즉시 해체해야 하며 제주도 방문계획을 전면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