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와미래연구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도민인식조사 결과
응답자 96.5% “제주 수산업-해양 생태계에 미칠 영향 심각할 것” 우려

제주도민 열에 아홉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사실을 알고 있고, 방류될 경우 제주 수산업과 해양 생태계에 미칠 영향이 심각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또 72%는 “실제 방류가 이뤄지기 전에 정부가 ‘반대’ 의견을 표명하고, 막아야 한다”며 윤석열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국제사회의 우려에도 실제 원전 오염수가 방류된다면 83%는 “제주 수산물을 아예 구매하지 않겠다”(26.2%)거나, “안전성이 인증된 수산물에 한해 구매하겠다”(57.0%)고 밝혀, ‘일본발 원전 오염수 방류’로 인해 제주 수산업계의 막대한 피해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제주와미래연구원(이사장 김기성)이 지난 4월 19~20일 실시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제주도민 인식조사에서 나타난 결과다. 이번 도민 인식조사는 지난 4월 19일과 20일 2일간 구조화된 설문지를 가지고 도민 747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지에 의한 비대면 SNS를 활용해 진행됐다.

먼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사실을 알고 있느냐는 물음에 응답자의 92.2%가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모르고 있다’는 응답은 7.8%에 불과했다.

<strong>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strong> ⓒ제주의소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제주의소리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서는 92.1%가 ‘반대한다’고 밝혔다. 반면 응답자의 5.6%는 ‘현실적으로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잘 모르겠다’며 찬-반 입장을 보류한 응답자는 2.3%였다.

제주 수산업과 해양 생태계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우려는 ‘심각’ 수준이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로 제주 수산업과 해양 생태계에 미칠 영향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96.5%가 ‘심각하다’고 응답했다. ‘심각하지 않다’는 응답은 1.6%에 불과했다. 성별로는 여성 응답자(98.3%)들이 훨씬 더 민감하게 반응했다.

원전 오염수 방류 후 제주 수산물 구매 의향을 묻자, 57.0%가 “방사능 안전성이 인증된 수산물에 한해서 구매하겠다”고 했고, 26.2%는 “모든 해양 수산물을 구매하지 않겠다”고 응답했다. “상관없이 수산물을 구매하겠다”는 응답은 2.4%에 불과했다.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가 제주산 수산물 구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수산업계의 위기감은 점점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strong>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방류된 뒤 제주 수산물 구매 의향은?</strong> ⓒ제주의소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방류된 뒤 제주 수산물 구매 의향은? ⓒ제주의소리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는 수산업뿐 아니라 제주 관광 산업에도 직격탄이 될 것이란 우려도 팽배했다.

원전 오염수 방류가 제주관광 산업에 미칠 영향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65.2%가 “심각한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했고, 27.4%는 “현재보다 다소 침체될 것”이라고 답변했다. “현재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은 5.2%에 그쳤다.

원전 오염수 방류 전-후로 정부가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에 대한 의견(복수 응답)도 물었다.

방류 전까지의 정부 대응과 관련해서는 “반대 의견을 표명하고 방류를 막아야 한다”는 의견이 71.9%로, 윤석열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다음으로 “주변 나라와 협력해 객관적인 방사능 검사를 한뒤 방류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48.7%), “방사능 검사에 한국 정부 전문가가 참여 후 결정해야 한다”(43.8%)는 의견이 뒤를 이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 결정에 따라야 한다”는 의견은 7.1%, “외교적 문제이므로 일본 정부 기준에 따라야 한다”는 의견은 0.3%에 불과했다.

일본 정부가 방류 결정을 실행에 옮겼을 경우 대응 방안과 관련해서는 ‘원산지 표시 강화 및 방사능 안전성 인증제 실시’ 의견이 61.7%로 가장 많았고, △일본산 수산물 전면 금지(55.4%) △수산업과 관광업, 해녀·소상공인 등 피해실태 조사 및 지원(35.3%) 등의 순으로 의견을 제시했다.

피해보상 책임과 관련해서는 77.4%가 당연히 일본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고 했고, 18.1%는 대한민국 정부의 책임이라고 응답했다. 1.3%는 제주도의 책임이라고도 했다.

제주와미래연구원은 “이번 조사는 향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뤄졌다”며 “향후 이와 관련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