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윤택 원전오염수 반대 운동본부 위원장 ‘독도의 날’ 논평

문윤택. ⓒ제주의소리
문윤택. ⓒ제주의소리

‘원전 오염수 반대를 위한 내가 이순신이다 운동본부’ 문윤택 위원장(전 제주국제대 교수)은 독도의 날인 25일 논평을 내고, “올해로 123년째 독도의 날을 맞고 있으나 너무나 조용하다”면서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안이한 태도를 비판했다.

독도의 날은 대한제국 고종이 1900년 10월 25일 독도를 울릉도의 부속 섬으로 제정한 일을 기념하기 위해 민간단체 ‘독도수호대’가 제정했다. 올해로 123년째를 맞고 있다.

문 위원장은 “광복이 된 지도 78년에 접어들었는데 일본의 역사 왜곡은 멈추지 않고 있다. 기존의 터무니없는 주장을 넘어 오히려 전략적인 왜곡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일본의 역사 왜곡이 점입가경”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올해 교과서 검정 과정을 통해 독도를 ‘일본 영토’에서 ‘일본 고유 영토’로 수정하도록 했다”며 “도둑이 제 발 저렸는지 이젠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이 보는 사회교과서에까지 ‘고유’라는 단어를 넣었다”고 지적했다.

문 위원장은 또 “하지만 우리 정부는 일본의 역사왜곡을 당연시하고 있는 듯하다”며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류해 우리나라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제주 어민을 비롯해 해양수산업 종사자들의 생계를 흔들고 있는데, 우리 정부와 정치권에서는 ‘독도는 우리땅’이라는 말 한마디 꺼내지 못하고 있다”고 윤석열 정부를 겨냥했다.

문 위원장은 “일본 정부는 독도가 자국 영토임을 주장하는 홍보 활동을 위해 3억 엔을 내년도 예산에 편성했는데 이와는 반대로 어이없게도 우리나라 정부는 내년도 독도 수호 예산과 일본의 역사 왜곡 대응 연구 예산을 대폭 감액했다”며 “일본이 동해를 ‘일본해’, 독도를 ‘다케시마’로 버젓이 표현하는데 우리 정부와 정치권은 이를 시정하라는 항의조차 한마디 들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는 일본이 우리나라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파트너 운운할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직접적이고 강력하게 항의해야 한다”며 정부의 적극적은 대응을 촉구했다.

특히 그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동조한 책임도 반드시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