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형 조직'을 기치로 개편했지만, 객관성·공정성 논란을 산 제주관광공사의 조직 시스템이 재조정된다.

21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제주관광공사는 직제규정 및 보수규정 개정을 위해 제주도와의 협의에 돌입했다.

이는 제주도 감사위원회가 지난해 7월부터 8월까지 실시한 제주관광공사 종합감사 지적사항에 따른 후속조치다.

당시 감사위는 제주관광공사의 PM 및 FM 제도의 문제점과 수익사업 발굴을 위한 조직 신설 및 운영 미흡 등의 문제를 지적했다.

공사는 2021년 서울 소재 컨설팅 업체에 의뢰한 경영진단 결과를 반영해 본부 산하에 프로젝트 업무를 담당하는 PM(Project Manager)을, 수익사업실 산하에 FM(Function Manager)을 뒀다.

PM과 FM은 직제상 관리자가 아니지만, 기존 인력 풀에서 선발하는 방식으로, 기존 관리자 직책수당을 준용해 직무수당을 지급하도록 했다. 특히 PM·FM에게는 프로젝트 업무에 대한 주도권을 부여하고, 그룹원에 대한 근무성적평정 권한을 부여했다.

문제는 PM·FM이 직제상 관리자에 해당되지 않음에도 부서원에 대한 평정 권한을 부여받고 있는 등 사실상 관리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감사위는 명확한 기준이 없어 공정성 시비를 불러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PM·FM을 관리직이 아닌 일반직원으로 분류할 경우 관리직 비율은 11.5%지만, 사실상 팀장 직책과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는 PM·FM을 관리직으로 분류하면 그 비율이 25.6%에 이르러 지방공기업 운영기준에서 정하고 있는 관리직 비율을 상회했다.

제주관광공사는 종합감사 지적에 따른 PM·FM 직제규정과 보수규정을 개정하고, 오는 25일자로 검토 결과를 제주도에 송부할 예정이다.

이달 내 회신이 이뤄질 시 내달 중 2024년 제1차 제주관광공사 이사회에서 개정된 직제규정을 심의 의결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제주관광공사는 감사위의 '수익사업 발굴을 위한 조직 신설 및 운영 미흡' 지적에 따라 10년 넘게 방치돼 있던 공사 소유 옛 노형파출소 부지에 '미디어파사드'와 '옥외광고'를 설치하는 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