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 제주지사, 감귤유통처리 마무리 기자회견…“3월말까지 새로운 정책 기조·방향 제시”

▲ 김태환 제주지사는 23일 감귤출하 마무리에 즈음한 기자회견을 갖고, "앞으로 감귤정책은 보다 '시장 원리'에 입각한 정책으로 전환하겠다"고 강조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23일 “앞으로 감귤정책은 보다 시장(市場)의 원리에 입각한 정책으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행정과 생산자·농민단체, 학계 등이 참여한 태스크포스를 구성, 3월말까지는 새로운 감귤정책의 기조와 구체적 방향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김태환 제주지사는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생산자단체장 등과 함께 감귤 마무리 유통처리에 즈음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김태환 제주지사는 “현재 감귤은 전체생산량 65만톤 가운데 53만톤이 처리됐고, 12만톤 정도가 남아있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면서 “감귤출하가 마무리되는 시점까지 생산자단체와 협력하면서 수급조절을 통한 감귤가격 회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태환 제주지사는 이어 “북한에 감귤 1만톤을 추가로 보내고자 한다”며 “이에 따른 감귤 구입비 20억원을 농림부로부터 확보했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지난 19일부터 북한으로 보낼 감귤을 제주항으로 운송하기 시작했고, 21일에는 감귤 550톤을 선적한 화물선이 화순항을 통해 러시아로 출항한 상태다.

그는 또 “농가에서 출하되는 가공용 감귤은 전량 수매하고, 가공공장을 2월말까지 가동토록 조치하겠다”면서 “농감협에서도 8번과와 감귤 5000톤을 수매해 가공용으로 격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민족 최대 명절인 이번 설날 선물은 감귤로 해달라”면서 제주도민들에게 감귤소비 촉진을 당부했다.

김태환 제주지사는 또한 “앞으로 감귤정책은 보다 시장의 원리에 입각한 정책으로 전환할 것이다”면서 “이를 위해 행정, 생산자단체, 농민단체, 학계 등 감귤전문가로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감귤정책 기조의 틀을 만들고 공청회 등 여론수렴 후 3월말에는 구체적인 정책방향을 제시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태환 제주지사는 “다만 올해 감귤원 간벌은 2월부터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농·감협 등과 역할분담을 협의해 우선 추진하겠다”는 뜻고 밝혔다.

고품질생산과 생산·유통 혁신과 관련해서는 “고품질생산을 위한 대대적인 품종갱신사업을 추진할 것이다”면서 “또한 일본의 감귤전문가를 초빙해 감귤농업인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우량품종 육성 등 연구사업에 활용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