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60여일 앞두고 제주에서 처음으로 경선 확정 선거구가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차 경선 지역구 23곳과 13개 단수공천 지역구를 발표했다.

1차 심사에서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시갑 선거구가 경선지역으로 분류됐다. 공천을 신청한 3명 중 문윤택 예비후보가 탈락하고 문대림, 송재호 예비후보 간 경선이 확정됐다.

문윤택 예후보는 당내 여론조사에서 선두권과 격차가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제주시갑은 현역 국회의원에 맞서 문대림 예비후보가 도전하는 양자 대결로 펼쳐진다. 

경선 투표는 설 연휴 이후인 19일부터 21일까지 사흘간 진행된다. 더불어민주당의 투표 합산 방식은 권리당원 투표 50%, 일반 여론조사 50%다.

선거 초반부터 양측의 경쟁이 가열되면서 향후 경선에서도 치열한 싸움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컷오프 된 문윤택 예비후보의 행보도 관심사다.

공관위는 이번 심사에서 36개 선거구를 대상으로 삼았다. 이중 제주를 포함한 15곳은 현역 국회의원이 포함된 지역이다. 나머지 21곳은 원외 지역구다.

제주시을과 서귀포시 선거구는 1차 심사 대상에서 빠졌다. 해당 선거구는 현역인 김한규(제주시을), 위성곤(서귀포시) 국회의원이 각각 공천을 신청했다.

이미 공천에 따른 면접심사를 마치고 당내 경쟁자도 없어 추후 단수공천이 유력하다. 더불어민주당은 심사가 끝나는 지역을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경선 및 공천 지역을 발표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