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생 호소문에도 제주대, 60명 증원 요청…의료공백 우려↑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정부가 책임을 묻지 않겠다며 최후 통첩한 복귀 시한이 지났지만, 병원을 떠난 제주도 내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이 이어지면서 의료공백 우려가 커지고 있다.

4일 제주도 등에 따르면 이날 도내 전공의 141명 가운데 97명이 복귀하지 않았다.

이 중에는 제주대학교병원이 67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제주한라병원 21명, 한마음병원·서귀포의료원·중앙병원·한국병원 9명 등으로 집계됐다.

특히 제주대병원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2곳을 1곳으로 통폐합하고, 내과 중환자실 운영 병상 수를 20개에서 8개로 대폭 축소하기로 하면서 의료공백이 현실화되고 있다. 수술실은 이미 지난주부터 12개에서 8개로 축소 운영 중이다.

현재까지 집단행동에 동참한 도내 전공의에 대한 고발 조치는 없었으나, 보건복지부와 제주도가 오는 5일 2차 현장 조사에 나서기로 하면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전공의들의 복귀 현황을 점검하고, 미복귀자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처분하겠다는 방침이다.

의료법에 따르면 업무개시명령 위반 시 1년 이하 자격정지 또는 3년 이하의 징역,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의사 면허가 박탈된다.

한편, 증원에 반대하는 의대생과 학교간의 갈등도 깊어지는 양상이다.

제주대는 현 의대 정원 40명에서 100명으로 희망 입학정원 규모를 교육부에 제출했다고 이날 밝혔다. 전날 의대 비상시국정책대응위원회의 증원 반대 호소문에도 증원 계획을 명확히  한 것이다.

제주대 의과대학 비상시국정책대응위원회는 전날 호소문을 통해 “대학 본부가 4일 증원 숫자를 확정하지 않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요구했다.

의대 비대위는 “정부는 의사과 애대생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은 채 ‘2000명 증원’이라는 비현실적인 정책을 내세우며 그 어떤 합리적인 근거조차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이 와중에 각 대학본부는 학령 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 존립의 위기를 타개하고자 경매하듯 의대 증원 숫자를 부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40명의 의대 정원을 100명까지 늘릴 경우 교육환경 상 교육의 질을 심각히 떨어뜨릴 것이 명백하다”며 “증원만으로 제주대 출신 의사의 육지 유출을 막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총장님께서는 부디 저희 학생들의 의견을 검토해주길 부탁드린다”며 “증원이 확정될 시 뒤따르는 여러 가지 문제에 심각한 우려를 가지고 정책이 더 논의를 거쳐야 한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의대 재학생들도 휴학계를 내며 단체행동에 나서면서, 제주대는 개강일을 당초 지난달 19일에서 오는 18일로 미룬 상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