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열어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반대 천명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정책에 반대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정책에 반대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이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에 대해 “의료인으로서, 교육자로서 가만히 지켜볼 수 없다”며 반대 의견을 천명했다. 

제주대 의과대학 교수협의회(의대 교수협)는 15일 낮 12시30분 제주대 의과전문대학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적정한 의대 입학정원 증원에 대해 재논의를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대 의대 소속 교수 153명 중 78명이 소속된 교수협은 윤석열 정부의 의대정원 2000명 증원 정책에 우려를 표하면서 최근 구성돼 사실상 ‘비상대책위원회’ 역할을 맡고 있다. 

의대 교수협은 “정부의 일방적인 증원에 분노한다. 적정한 증원에 대해 의료계와 논의 없이 진행됐고, 제주대 총장은 의대 교수의 의견을 무시하고 과도한 증원 신청을 감행했다”며 “잘못된 대규모 증원 정책으로 전공의들을 병원 밖으로 내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밤낮을 가리지 않고 환자들을 지키던 그들이다. 누구보다 환자를 사랑했고, 코로나19 대유행 속에서도 국민들을 지켰다”며 “미래의 의사수가 크게 모자라는 것이 아니다. 우리나라 신생아 합계 출산율은 0.65명으로 세계 최저 수준이다. 인구 소멸 위기를 겪고 있고, 과학의 발전으로 AI 등이 모든 분야에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12년 후 의사수를 크게 늘리는 것이 옳은 정책인가”라고 주장했다. 

의대 교수협은 “필수진료과목 위기는 저수가와 의료소송 위험에서 기인한다. 의사들은 환자에 대한 사명감으로 버티고 있다. 소신껏 정성과 능력을 다해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절실하다. 잘못된 의료정책이 환자와 의사를 혼란으로 몰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국민들을 위해 극한의 대립을 풀어야 한다. 정부는 일방적인 정책 진행을 중단해 적정한 의대 입학 정원 증원에 대해 의료계와 재논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의대 교수협은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에 참가, 이날 오후 5시 총회를 열 예정이다. 단체 사직서 제출 등에 대해서는 “국민들을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의대 교수협은 “우리는 끝까지 국민들을 지키기 위해 밤낮 가리지 않고 당직을 서고 있다. 지친 의료진 몇 명만 일을 멈춰도 제주대병원 전체가 무너질 수 있다. 중환자나 난치 환자 등에게 큰 피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총회는 의대 교수협 소속 교수들이 각자의 생각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단체 사직서 제출 등 말이 나오지만, 당장 결정될 사안은 아니다. 사직서 제출의 경우 환자 곁을 떠나겠다는 것이 아니라 정부 정책에 대한 분노 표시”라고 설명했다. 

정부의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정책에 따라 현재 40명인 제주대 의대 정원은 최소 66명으로 늘어날 예정이며, 제주대는 60명을 늘린 총 100명으로 의대 정원 증원을 정부에 요청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의대 교수협은 “의사로서, 교육자로서 의료대란이 예견되는 상황을 가만히 지켜볼 수 없었다. 의대 정원 증원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현실에 맞는 적정선만큼 증원이 이뤄져야 한다”며 “제주대 의대 교수마다 의견이 다 다르지만, 최대 인원은 60명 수준을 밑돈다. 현재 40명을 유지하는 목소리도 크다. 최대 인원 100명은 제주 현실에도 맞지 않다”며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정책을 반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