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정책에 반대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는 지난 15일 낮 12시30분 제주대 의과전문대학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정책에 반대했다. ⓒ제주의소리

제주에서도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한 교수들의 집단 사직 우려가 현실화 되고 있다.

26일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등에 따르면 의대 교수 153명 가운데 현재까지 10여 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다만, 아직까지 제주대학교병원에서 근무하는 교수 가운데 사직서를 낸 교수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제주대학교병원에 따르면 제주대 의대 교수 중 병원에서 근무하는 인원은 총 130명(전임교원 84명·기금 교수 46명)이다.

의료 현장을 떠난 전공의들의 빈 자리를 메꿔 온 교수들까지 병원을 떠날 경우 의료 현장 혼란과 환자 불안은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전국의대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전날 제주대 등 19개 대학이 참여한 성명을 내고 “오늘 사직서를 제출하겠다. 교수직을 던지고 책임을 맡은 환자 진료를 마친 후 수련병원과 소속 대학을 떠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제주도는 의사 집단행동 장기화에 대비해 제주대병원에 전문의 군의관 2명을 긴급 추가 파견했다.

앞서 제주도는 중환자 의료 공백 해소를 위해 제주대병원과 제주한라병원에 공중보건의사 5명을 파견한 바 있다.

이번에 파견된 군의관은 정형외과와 안과 전문의로 지역거점 국립대병원인 제주대병원에서 입원·응급환자 등 대상 필수의료 진료과 업무를 지원하며 오는 4월21일까지 근무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파견된 공중보건의와 군의관의 근무 상황을 주단위로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파견인력에 대한 편의 지원과 의료사고 대비 법적 보호장치도 마련한다.

강동원 제주도 도민안전건강실장은 “의료계 집단행동 장기화로 인해 도내 중증·응급환자 진료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의료인력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 재난관리기금을 활용해 도내 공공 및 응급의료기관의 비상 진료인력에 대한 연장과 당직근무 수당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