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질문] 건설 예정지역 어디냐? 추궁…제주-완도해저터널 추진 촉구

▲ 고충홍 의원.
이명박 대통령의 시기상조 발언으로 도민사회에 핫 이슈로 부상한 제2공항 건설문제에 있어 제주도정이 명확한 근거를 갖고 중앙정부를 설득해 나가야 한다는 지적이다.

고충홍 제주도의원은 15일 오후 김태환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에서 “제2공항 건설은 도민들이 바라는 여망 중 하나지만, 말만 무성하고 희망의 여지는 보이지 않고 있다. 오히려 도정에 대한 불신만 가중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 의원은 “현재의 제주공항은 몇 년 후면 공간부족으로 국제공항으로서의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지 심층 진단평가 분석을 해봤냐”며 “아울러 공항에 주둔하고 있는 해군항공, 경찰항공 및 해양경찰항공을 이전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운용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제2공항 건설 논의는 결코 최근의 일이 아니”라고 지적한 고 의원은 “1990년 당시 확정사지는 않았지만 공항건설 예정지역 2곳을 선정, 타당성 검토까지 했는데 어느 지역을 생각하고 있느냐”고 질문했다.

“이번에 예정지역을 제시하지 않으면 향후 제2공항 건설이 가시화될 경우 지역갈등이 우려된다”는 것이 고 의원이 주장이다.

고 의원은 “제2공항이 건설될 경우 제주도가 연차적으로 어떠한 이익이 발생하고, 국가적으로는 어떤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지 명확한 근거를 중앙정부에 제시해 제2공항 건설이 조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도정을 압박했다.

고 의원은 또 ‘제주-완도 해저터널’과 관련해서는 “제주도정이 추진할 의지가 있다면 보다 적극적인 공동 협조 및 추경예산 반영, 추진위원회 구성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미FTA와 관련해서는 “특별법과 제주도의 각종 조례에 대해 미국의 양해조치를 중앙정부에 요구해 보장받는 한편 각 산업분야별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대응책을 강구해야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