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농민·시민단체 강력 반발…“국민건강권 담보 미국에 조공 바치는 것”

▲ 제주지역에서도 ‘광우병위험 미국산 쇠고기 제주 국민감시단’이 발족돼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운동을 펼치고 있다.ⓒ제주의소리
미국 쇠고기 수입개방 협상이 18일 전격 타결됨에 따라 제주지역 축산농가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국제 곡물가 급등으로 경영난을 겪던 와중에 값싼 미국산 뼈 있는 쇠고기까지 밀고 들어올 경우 벼랑 끝 위기로 내몰릴 우려를 낳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18일 “한미 양국간 주요 사항에 대해 밤샘회의를 거쳐 협의를 했고, 현재 문안 정리 중에 있다”며 “문안이 정리되면 양국 확인을 거쳐 서명한 뒤 오늘(18일) 오후 6시께 공식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리 측은 논란이 됐던 30개월 이상 된 소에 대해서도 수입을 허용키로 전격 양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양국이 쇠고기 협상을 타결함에 따라 ‘광우병’ 위험물질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은 뼈 있는 쇠고기까지 전면 수입되는 등 수입개방 장벽은 사실상 완전히 무너지게 됐다.

쇠고기 협상이 타결됨에 따라 국제 곡물가 급등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던 제주지역 축산농가에는 ‘쓰나미’급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농민단체들이 즉각적으로 반발하는 이유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은 이날 규탄성명을 통해 한미 쇠고기협상 타결을 “국민의 건강권을 담보로 조공을 바치듯 선물을 준 것”이라고 혹평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한 광우병위험 미국산 쇠고기 개방이 이뤄질 경우 농민들과 국민들의 거대한 투쟁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이명박 정부를 강력 규탄했다.

한미FTA 저지 제주도민운동본부도 성명을 내고 “미국산 쇠고기가 광우병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것이 명백한 상황에서 정부는 졸속적인 한미FTA 비준에 급급한 나머지 국민의 생명과 식품안전, 국내 축산업을 미국과의 쇠고기협상 타결을 통해 팔아넘긴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들은 “더구나 방미중인 이명박 대통령이 쇠고기 협상타결 소식을 듣고, 미 재계인사들과 박수를 쳤다는 사실에 우리를 더욱 분노케 한다”며 “이명박 정부는 지금이라도 국민건강과 식품안전을 위협하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확대 방침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2007년 12월 기준 제주지역 축산농가는 한우 769농가(1만8990마리), 육우 252농가(6707두), 젖소 66농가(4907두) 등 1087농가에 이른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