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6월2일부터 ‘2부제’, 제주시는 5부제, 서귀포시는 ‘아직’
金지사 에너지 절약대책 추진 미흡 질책에 경쟁적 대책 제시

고유가 시대를 맞아 제주도와 제주시가 경쟁적으로 에너지절약 시책을 내놓으면서 서로 의견조율도 거치지 않는 등 엇박자를 내고 있다.

이는 김태환 제주도지사가 26일 간부회의에서 “에너지 절약과 관련된 실·국장이 넥타이를 매고 회의에 참석할 수 있다는 것이 있을 수 있냐”며 에너지 절약대책 추진이 미흡하다고 강하게 질책한 데 따른 경쟁심의 발로로 보인다.

‘엇박자’ 시책의 대표적인 예가 차량 부제 문제. 제주도는 홀짝 운행하는 ‘2부제’를 추진하겠다고 했지만 제주시는 이보다 앞서 5부제 실시를, 서귀포시는 아직까지 이렇다 할 에너지절약 시책을 내놓지 않았다.

제주도가 28일 초고유가 시대를 맞아 에너지절약 시책의 일환으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다음달 2일부터 자가용 2부제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차량 끝 번호에 따라 홀·짝수 일별로 공무원들의 청사 주차장 차량진입이 통제된다. 다만 장애인차량과 1000㏄미만 경차, 임산부 및 유아동승차량 등은 차량 2부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제주도는 2부제 운영에 따른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출근버스를 2개 노선에서 운행하고 소형차량 5대를 구입해 출장업무에 활용하는 방안도 내놓았다.

하지만 제주시는 이보다 앞서 27일 시청 산하 전 직원을 대상으로 업무용 필수차량·장애인·유아용 차량을 제외한 자가용과 관용차를 대상으로 차량 5부제를 전면 시행한다고 밝혔다.

서귀포시는 아직까지 에너지절약 시책을 내놓지 않은 상태다.

이처럼 하루 시차를 두고 공무원 대상 차량부제 실시문제가 도청은 ‘2부제’, 제주시는 ‘5부제’, 서귀포시는 ‘검토 중’으로 엇갈리면서 공직사회가 혼란을 겪고 있다.

이에 대해 고상진 총무과장은 “이미 조율이 이뤄지지 않은 것은 맞다”면서 “하지만 도의 방침대로 따라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차량 2부제’ 외에도 청사 내 사무실 1/2 소등을 위한 전등 1/2철거, 평일 오후 9시 이후와 토·일요일 및 공휴일 사무실에서 전부 소등하고, 부득이하게 업무를 해야 하는 직원의 경우는 개인용 스탠드를 이용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매월 3.13.23일 삼다육아데이와 매우 수요일 ‘가정의 날’에는 조기(?) 퇴근을 유도, 오후 8시부터 전면 소등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고상진 총무과장은 “공직내부 에너지 절약시책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기존에 시행중인 경제시책과 병행, 부서별 평가를 실시하고 고유가 시대 극복에 공직자가 앞장서나겠다”고 말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