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공노 제주본부, 12일 반상회 관련 “지금이 어느 땐데 ‘관제’ 반상회냐”

▲ 제주도가 공무원을 동원, 임시반상회를 개최해 빈축을 사고 있다.ⓒ제주의소리
제주도가 오는 12일 ‘고유가 시대 극복을 위한’ 임시반상회를 개최키로 한 것과 관련해 공무원노동조합이 11일 “공무원과 제주도민을 제주특별자치도 나팔수로 만들 생각인가”며 맹비난하고 나섰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도민들은 교화의 대상이 아니고, 제주특별자치도의 주인”이라며 “도민들은 제주특별자치도지사로 대변되는 도정에 자신들의 입장을 대변해주도록 대리인의 권한을 주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제주지역주민들은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매우 특이한 대접을 받고 있다”며 “주민들이 필요해서 의사를 표현하는 집회와 시위 등에는 관계행정기관장들에게 주의를 줄 정도로 제주특별자치도 집행부에 의해서 강제당하고, 해군기지에서 보듯 행정의 입장과 대치되면 왕따를 당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도지사로 대변되는 제주특별자치도 집행부로부터 행정의 입장을 반상회를 통해서 일방적으로 강요당하기도 한다”며 “반상회는 미디어가 발달되어 있는 현시점에 긍정적인 의미보다 주민통제의 의미를 많이 내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한 “12일 추진하려는 반상회가 형식상으로는 고유가시대에 대비한 에너지절약이 주된 내용이라지만 이보다는 자신은 선거직 도지사여서 마음이 조급하다며 소속직원들을 채근하는 도지사의 조급증에서, 특별자치도에 대한 도민만족도가 떨어지면서 발생한 불안감에서 근거한 특별자치도 자화자찬이 주목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각을 세웠다.

민공노 제주본부는 아울러 “공공부문 사유화 임상실험 대상지 선정과 실험분야 다양화를 잘된 일이라고 하위직 공무원과 도민들에게 나팔수 역할을 강요하는 반상회를 전면 중단할 것”과 함께 “제주특별자치도 제3단계 제도개선안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