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희 단장 “조만간 의료영리법인 허용문제 여론조사…결과 참고해 추진”
3단계 제도개선안 홍보 미흡상태서 추진 오히려 '여론왜곡' 가능성

제주도가 의료 민영화와 관련해 도민의식 조사를 추진키로 했다. 하지만 제주지역 의료영리법인 허용문제에 대해 제주도민들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추진돼 자칫 의료민영화를 추진하기 위해 명분 쌓기라는 지적과 함께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김창희 제주도 특별자치도추진단장은 18일 “제주특별자치도 3단계 제도개선과 관련해 제주지역 의료영리법인 문제가 전국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다”면서 “도민들의 생각이 어떨 지를 파악하기 위해 조만간 여론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단장은 “여론조사는 한국갤럽에 의뢰할 예정이며, 여론조사 문항에 대해서는 한국갤럽 측과 협의를 거쳐 결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제주도는 이번 특별자치도 3단계 제도개선안에 국내 영리병원 허용문제가 포함되지는 않았지만 특정지역(헬스케어타운)에 한해 국내 영리의료법인을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도는 특별자치도 추진(핵심산업)과 관련해 지난 2005년에도 의료개방과 관련해 도민여론조사를 실시한 적이 있다.

김 단장은 “도민들의 여론을 파악한 뒤, 이를 참고해서 (국내 의료영리법인 문제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특별자치도 3단계 제도개선안에 대해 제주도민들에게 제대로 된 홍보도 안된 상황에서 추진하는 이번 여론조사는 질문 문항에 따라 긍정적인 답변을 유도, ‘입맛에’ 맞는 여론조사가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기자들의 “특별자치도 3단계 제도개선안에 대해 잘 모르는 상태에서 여론조사가 적절한가”라는 질문에 김 단장은 “여론은 많이 수렴하는 것일수록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여론조사를 예정대로 추진할 뜻을 꺾지 않았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