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질문] 현우범 의원, “4.3위원회는 존치 위한 구체적인 논리개발” 촉구

▲ 현우범 의원.
이명박 정부 들어 ‘4.3위원회’ 폐지 등 4.3왜곡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제주도 차원의 보다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현우범 의원은 31일 김태환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에서 “4.3위원회가 폐지될 경우 지금까지 진행돼온 각종 4.3사업이 제대로 연착륙할 수 있을 지 걱정”이라며 “화해와 상생으로 갈등의 골을 메우고 있는 작업에도 찬물을 끼얹게 될 것이다. 반드시 존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 의원은 특히 “4.3평화재단 출범과정에서 나타난 갈등문제를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면서 “4.3평화재단은 출범과정에서 혹독한 진통을 겪어야만 했고, 내부적 갈등을 겪은데 대해 부끄러운 사안이다. 이러한 문제의 밑바닥에는 도 당국이 자초했다는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현 의원은 “재단설립 준비 추진위, 발기인·이사 등의 선임과정에서 도정이 전혀 관여를 하지 않았다고 강변하지만 행정편의주의에 의한 갈등을 유발했다”면서 이러한 재단출범과정에서 겪었던 내부 출혈에 대해 도지사의 사과를 촉구했다.

현 의원은 이어 “행정부지사가 맡는 재단으로 출범하는 4.3평화재단 기금의 국비 확보를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이며, 현재의 관 주도 이사장 체제를 언제까지 운영하다 민간으로 이양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할 것”고 몰아세웠다.

이 밖에 현 의원은 남조로 확장과 관련해 “김 지사는 지난 지방선거 당시 남원 현지 유세에서 남조로 4차선 확·포장 공약을 밝힌 바 있다”고 환기시킨 뒤 “구체적인 추진 전략과 예산 확보방안을 제시하라”고 주문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