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정, ‘영리병원 추진’ 과정 시민단체 ‘발목잡기’사례로 역공(?)
대책위, 당시 ‘언론자료’공개…공론화 이전 道가 ‘유치 반대’ 건의

" + __flash__argumentsToXML(arguments,0) + "")); }" player_set_skin="function () { return eval(instance.CallFunction("" + __flash__argumentsToXML(arguments,0) + "")); }">

제주도가 ‘투자개방형 병원(영리법인병원)’ 도입을 위한 홍보내용 중에서 ‘우주과학센터 유치 실패’를 마치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대 때문이라고 전가하고 있는 것은 명백한 ‘왜곡’이었던 사실이 밝혀져 파문이 일고 있다.

명백히 왜곡된 내용을 가지고 영리병원 반대 목소리를 내는 시민사회단체들을 향해 ‘반대만을 위한 반대 집단’으로 매도해온 제주도정에 대한 신뢰성에도 상당한 타격이 예상된다.

의료민영화 및 국내영리병원 저지 제주대책위원회는 23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김태환 도정의 영리병원 재추진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가진 자리에서 ‘우주과학센터 유치 실패’와 관련한 관련 언론자료를 공개하고, 제주도정의 ‘흠집 내기’식 홍보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 제주도가 ‘투자개방형 병원(영리법인병원)’ 도입을 위한 홍보내용 중에서 ‘우주과학센터 유치 실패’를 마치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대 때문이라고 전가하고 있는 것은 명백한 ‘사실 왜곡’이란 지적이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지난 1999년 5월3일자 <제민일보> ‘우주과학센터 유치여부 도민입장 확실히 밝힐 때’ 제하의 기사에 따르면 제주도(당시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우주과학센터 유치와 관련해 도민사회에서 공론화되기 이전 시점인 3~4월 과학기술부와 항공우주과학연구소에 잇따라 공문을 보내 정부가 추진하는 우구과학센터가 제주에 설치되는 것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건의했다.

<제민일보>는 당시 ‘우주과학센터 유치’와 관련해 기획보도물을 계속 내보냈고, 이 과정에서 미래형 첨단산업 유치를 말버릇처럼 하는 제주도정이 우주과학센터 유치포기 의사를 밝힌 것은 경솔한 것이라는 지역사회의 여론도 함께 전했다.

▲ 허진영 공동대표.
‘우주과학센터 유치 실패’ 사례는 그동안 제주해군기지 유치 때부터 ‘국책사업 유치’를 위해서는 “반대를 위한 반대는 하지 말아야 한다”는 논리 전개의 단골메뉴처럼 등장했다. 이번 영리법인병원 추진 과정에서도 제주도는 이 문제를 적극 활용하며 시민사회단체들이 ‘발목 잡기’로 일관하고 있다는 뉘앙스를 계속 풍겨왔다.

이와 관련 허진영 영리병원 저지 제주대책위 공동대표는 “이는 제주도정이 도민사회에서 우주과학센터 유치문제가 공론화되기 이전에 행정적 판단에 따라 이미 반대의사를 공식 표명한 것”이라며 “사실이 이런대도 김태환 도정은 우주과학센터 유치가 마치 시민단체들의 반대 때문에 무산된 것으로 왜곡해 홍보하고 있다. 이같은 왜곡된 홍보행위는 즉각 중단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