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관련단체, “제주도민·4.3유족 정서 무시하는 작태” 맹비난道·의회에 ‘명예도민’ 위촉 철회·거부 촉구…“강행시 강력저항”

속보=제주도가 4.3특별법 개악을 추진하고 있는 한나라당 소속 국회의원 4명을 ‘명예제주도민’으로 위촉하려는 것(본보 3월10일자 보도)과 관련해 4.3관련단체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4.3연구소, 4.3도민연대, ㈔민예총 제주지회, 4.3범국민위 등 4.3관련 단체들은 10일 공동성명을 통해 “제주도정이 4.3특별법을 개악해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의 시대정신을 ‘갈등과 반목’의 암울한 과거로 되돌리려고 4.3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하는데 앞장선 한나라당 의원들을 ‘명예도민’으로 위촉하려는 망발을 자행하려 하고 있다”며 제주도정을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이들 4.3단체들은 “4.3보고서를 부정하면 평화와 인권의 가치가 존중되는 평화의 섬을 향해 한걸음 나아가려는 제주도민들의 가슴에 폭도의 낙인을 찍으려는 수구집단을 비호하고 희생자 결정을 번복할 수 있도록 4.3특별법을 개정해 제주도민과 4.3유족들의 명예를 훼손하려는 한나라당 의원들을 명예도민으로 위촉하려 하다니 참으로 기가 막히고 어처구니가 없다”고 맹비난했다.

제주도는 이번 제259회 임시회에 명예제주도민 위촉 대상 24명에 대해 도의회 동의를 요청한 상태. 대상자 24명 중에는 4.3위원회 폐지를 골자로 한 개정안을 발의한 임태희·주호영 의원과 4.3희생자 결정을 번복할 수 있는 개정안을 발의한 권경석·조진형 의원이 포함됐다.

이와 관련 이들 4.3관련 단체들은 “4.3특별법 개정 추진 소식을 접한 4.3유족들과 도민들은 이루 말할 수 없는 분노를 느끼고 있다. 심지어 한나라당 소속 도의원들까지 반발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제주도정은 지난 3일 위령제 후 개최된 ‘4.3특별법 사수 수구집단 망동 분쇄 범도민대회’에서 울려퍼진 4.3특별법 사수를 향한 도민들의 절규를 정녕 듣지 못했는가”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이어 “제주도정은 제주특별법 개정안 처리에 기여한 공로라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지만 이는 현재 제주도민의 민심과 4.3유족들의 정서를 무시한 작태라 아니할 수 없다”면서 “제주도민과 유족의 민심을 무시하고 거대 집권여당의 환심만을 사려는 얄팍한 술수에 불과하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제주도정을 향해 “4.3특별법을 무력화시키려는 반역사적 행위를 자행하고 있는 한나라당 의원 4명에 대한 명예제주도민 위촉을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제주도의회를 향해서도 “제주도민과 4.3유족의 피맺힌 심정을 조금이라는 이해한다면 제주도가 제출한 명예도민 위촉 동의 요청을 받아들여서는 절대 안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들은 특히 “만일 제주도정이 4.3특별법 사수를 위한 제주도민과 유족들의 단호한 결의를 무시하고 제2의 4.3학살을 자행하려는 한나라당 의원 4명에게 명예도민증 수여를 고집한다면 이를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압박했다.

한편 제주도가 제출한 ‘제주도 명예도민증 수여대상자 동의요청’의 건은 오는 13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에 안건으로 상정돼 심의를 앞두고 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