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전기車 테스트베드’ 추진…KAIST 제주프로젝트 ‘순항’
김용하 의장, “전용도로 500㎞ 구축예산 3천억 지원” 건의

카이스트(KAIST·한국과학기술원)의 제주연구단지 조성사업 관련 예산이 이번 정부 추경예산에 포함돼 청신호를 켜고 있는 가운데, 제주를 ‘온라인 전기자동차의 테스트베드’로 지정, 운영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 세계적 명문 과학기술대학인 KAIST의 제주연구단지 조성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에서 추진될 핵심 프로젝트의 하나인 온라인 전기자동차 개발사업의 첫 결실물이 공개돼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 2월 KAIST 졸업식에 앞서 온라인 전기자동차를 시승하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 ⓒ제주의소리.
특히 천혜의 환경을 자랑하는 도내 220㎞ 해안을 낀 ‘온라인자동차 스마트도로’가 건설될 경우 제주관광의 또 다른 명물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아 초미의 관심을 끌고 있다.

김용하 제주도의회 의장은 3일 낮 12시부터 경남도청에서 열린 제1회 대한민국 자전거 축전과 연계한 녹색성장 지방정책보고회에 참석, 이명박 대통령에게 “제주를 온라인 전기자동차의 테스트베드로 지정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김태환 제주도지사와 허향진 제주발전연구원장도 참석했지만, 김 의장만 발언권을 얻어 토론에 참여할 수 있었다.

이보다 앞서 제주도와 카이스트는 지난 2월25일 ‘온라인 전기자동차 주행 충전방식’을 실용화하기 위해 테스트 개발인프라 구축 등을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2월 카이스트 졸업식에 참석, 온라인 전기자동차를 직접 시승하며 IT와 자동차·도로기술이 융합된 미래 녹색산업 성장의 원천기술이라고 치켜세우기도 했다.

정부는 이와 같은 이명박 대통령의 의지를 바탕으로 이번 추경에 운행시스템 및 기술개발비 250억원을 반영했고, 지난 4월30일 국회 예결위와 본회의에서 의결됐다.

김 의장은 이와 관련 제주를 온라인 전기자동차 테스트베드 지정과 함께 “전용도도 구축을 위한 도로기준 등 제도마련과 함께 시험운행을 위한 스마트도록 인프라 구축사업(500㎞ 왕복)에 필요한 3000억원의 예산을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한편 카이스트는 제주 프로젝트 연구개발을 위해 1차로 100만㎡ 부지에 온라인 전기자동차 원천기술 개발 연구단지와 모바일하버 연구시설을 조성할 계획으로, 현재 적정 부지를 물색하고 있다. 이달 중순쯤 서남표 총장이 직접 제주를 방문, 현장 확인에 나설 예정이어서 사업추진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온라인 전기자동차란?

도로에 묻힌 전선으로부터 고주파 유도전기로 달리는 신개념 자동차로, 배터리 없이 무제한 주행할 수 있으면서 충전을 별도로 하지 않고도 운행할 수 있는 자동차를 말한다.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CO2 저감에 획기적으로 기여함은 물론 연관효과가 큰 자동차산업 특성항 고용·수용 등에 상당한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