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건축사회, 도시건축 방향 토론회…“현재 건축심의제도 한계”
“제주시 구도심 재생사업 첫 사례 돼야” 제안…도정 수용여부 ‘관심’

▲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문대림)는 12일 오후3시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주도건축사회(회장 이동춘)와 함께 ‘문화경관을 담은 제주 도시건축의 방향설정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현재 운영되고 있는 건축계획심의 제도만으로는 제주다운 도시경관을 제어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때문에 제주실정에 맞는 경관컨트롤 수법을 개발해 무너져가는 도시경관을 살려야 한다는 주장이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문대림)는 12일 오후3시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주도건축사회(회장 이동춘)와 함께 ‘문화경관을 담은 제주 도시건축의 방향설정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고성천 아름건축사 대표는 ‘건축물에 의한 도시경관 개선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제주도가 지난 2002년부터 시행 중인 ‘건축계획심의’ 제도가 컨트롤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 대표는 “심의기준에 대한 주관적 요소는 물론 재산권 침해 등으로, 보조적 역할에만 머물고 있다”면서 지구단위계획 등 제도수립시 관련 전문가의 폭 넓은 참여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고 대표는 특히 ‘시각통로(View Corridor)’ 확보를 통한 도시디자인 플랜의 혁신을 주문했다. 시각통로란 시내 주요도로변이나 중요한 장소를 조망점으로 선정해 건축물이나 공작물로부터 한라산과 바다 경관을 보호하는 정책을 말한다.

고 대표는 “도시경관 개선을 위해서는 제주의 실정에 맞는 경관 컨트롤 수법을 개발하는 것”이라며 “그 바탕에는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를 위해서는 인센티브제도와 사업비 지원 등 다양하고 실질적인 제도적 뒷받침이 선행돼야 한다”며 “제주시 구도심 재생사업이 첫 사례가 돼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 ⓒ제주의소리
이보다 앞서 ‘제주인의 삶을 담은 도시건축, 문화경관 만들기’ 주제발표를 한 김태일 제주대 교수는 “제주다운 문화경관 형성을 위해서는 제주의 땅(Land)과 공간(Space), 스케일(Scale)을 크게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형태적·공간적 미학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특히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고층 건물에 대해 매우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했다.

김 교수는 “일정규모의 저층 혹은 중층형태의 개발로 제주의 뛰어난 경관자원을 고급스럽게 상품화 할 수 있어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면서 “제주의 고유한 랜드마크를 무시하고 초고층 건축물로 새로운 랜드마크를 만들려고 하는 것은 조화롭지 못한 경관을 만들 위험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교수는 “제주의 생활공간을 품격 높은 건축물로 채우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법률과 제도의 정비와 더불어 건축에 대한 인식 전환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