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2월까지 가축시장 잠정 폐쇄…부산물 원료비료 반입 차단

가축 급성전염병인 구제역 유입을 막기 위해 제주도 방역당국이 가축시장까지 ‘잠정 폐쇄’하기로 하는 등 고강도 방역대책을 추진한다.

제주도는 지난 7일 경기지역에서 구제역이 최초 발생한 뒤 점차 확산 추세에 있음에 따라 소의 집합 장소인 가축시장을 2월까지 임시 폐쇄해 구제역 전파 우려를 사전에 차단할 방침이라고 21일 밝혔다.

이와 함께 경기지역에서 생산된 가축 부산물을 원료로 한 비료도 21일부터 반입을 금지키로 했다.

이같이 강화된 방역 대책은 최근 온도가 상승하면서 구제역 바이러스 이동이 더 활력을 띠지 않을까 하는 우려에 따른 예방조치다.

제주도 축정과는 담당별 지역 방역책임제를 도입, 평일·휴일 점검반을 편성해 전 축산사업장, 농장에 대한 차단방역상황을 점검하고, 공동방제단 22곳과 도내 소독차량 17대를 모두 동원해 농장 입구와 축산밀집지역 도로변에 소독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외국인 노동자 고용농장과 가축·사료 운송차량에 대한 소독 및 차단방역 강화는 물론 소독 의무화 사항을 집중 지도·단속을 실시해 위반 농장·차량에 대해서는 강력한 행정처분을 내릴 방침이다.

한편 지금까지 도내에서는 3869 농가를 대상으로 소·돼지 등 우제류 구제역 검사를 실시했지만 단 한건의 의심증상도 발견되지는 않았다.

송중용 축정과장은 “제주가 안전지대라는 안이한 생각을 갖는 것은 금물”이라며 “최종 골키퍼인 축산농가에서 빠짐없이 소독 등 차단방역에 동참할 때라야 제주의 청정축산 환경을 보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