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인평 행정부지사 취임일성…한발 앞서가는 공직자상 주문

▲ 제37대 황인평 제주도 행정부지사 취임식이 10일 오후 2시 제주도청 대강당에서 열렸다. ⓒ제주의소리
황인평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10일 취임 일성으로 “제주도민에 대한 충성”을 다짐했다. 공직자들에게는 “닥친 대로 살자”고 했다. “용기와 의지를 가지고 한발 앞서서 열심히 하자”는 말을 에둘러 표현한 것이다.

제37대 황인평 제주도 행정부지사 취임식이 10일 오후 2시 제주도청 대강당에서 열렸다.

▲ 황인평 행정부지사. ⓒ제주의소리
황 부지사는 취임사를 통해 3가지를 다짐했다. 첫 번째가 ‘제주도민에 대한 충성’이었다.

황 부지사는 “과거 제주는 서울에서 멀리 떨어진 곳으로 곤궁하고 어려운 과거도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다른 시·도에서 모두 부러워하고 앞서가는 도가 됐다”면서 “이러란 제주를 먼 옛날부터 지켜오고 가꿔온 주역은 다름 아닌 제주도민들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부임하기 전에 행정안전부 게시판에 올린 ‘제주가 발전하면 우리나라가 발전하고, 제주가 열리면 대한민국이 열리는 국가 전략적으로도 지정학적으로도 가치가 큰, 아주 중요한 것이 제주’라는 글을 소개하고는 “바로 제주도민들이 편안하고 행복해지는데 미력하나마 제 소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황 부지사는 또 도민들 대표하고 도정을 책임지고 있는 지사를 지근에서 보필하는 ‘참모’로서의 역할과 공직자들이 뜻을 펼칠 수 있도록 돕는 ‘도우미’ 역할에 충실하겠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도정 책임자와 공직자 모두가 ‘윈-윈’하는 비결로 공직자들이 한발 앞서나갈 것을 주문했다.

▲ 취임식이 끝난 뒤 공직자들과 악수를 나누고 있는 황인평 행정부지사.ⓒ제주의소리
그는 “공직자들은 조금만 생각하고 고민을 하면 된다. 한 발짝만 앞서 준비하면 업무가 쉽게 풀리고 모든 것이 안전해진다”며 “불도저로도 못 막을 일을 호미로도 막을 수 있는데, 공직자들이 조금만 앞서 나가면 스트레스도 덜 받고, 일 잘한다는 평을 받고, 승진도 잘하고, 그래서 가정도 편안해진다”고 자신만의 ‘일 잘하는 비결’을 소개했다.

황 부지사는 특히 어느 성공한 중견 기업주의 일화를 소개하며 성공할 수 있었던 열쇳말인 “닥친 대로 살자”라는 말을 꺼내고는 “용기와 의지를 가지고 한발 앞서서 열심히 노력하자는 말이 아니겠나”며 공직자들의 분발을 거듭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