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한나라 제주도당, 22일 ‘정책간담회’…‘당정협의’마냥 화기애해

▲ 제주도는 22일 오후 1시30분 도청 2층 회의실에서 한나라당 제주도당과 ‘정책간담회’를 열어 올해 도정운영방향을 설명하고 의견을 교류했다. ⓒ제주의소리
김태환 제주도지사의 특별자치도 4단계 제도개선을 반영한 제주특별법 개정안의 국회처리 협조 요청에 집권여당인 한나라당이 “국회에 제출되면 우선 처리하겠다”는 선물을 안겼다.

제주도는 22일 오후 1시30분 도청 2층 회의실에서 한나라당 제주도당과 ‘정책간담회’를 열어 올해 도정운영방향을 설명하고 의견을 교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제주도에서 김태환 지사를 비롯해 행정·환경부지사, 실·국장 전원이, 한나라당에서는 부상일 도당위원장과 강상주·김동완 당원협의회 위원장, 고동수 사무처장, 부위원장, 직능위원장 등이 대부분 참석했다.

▲ 김태환 제주지사. ⓒ제주의소리
# 김태환 지사, “제주특별법 개정안 국회통과 협조 부탁”

이날 김 지사는 “제주도정이 가장 힘들어 할 때 한나라당이 많은 도움을 줬다. 부상일 도당위원장 취임 이후 ‘민생정당’으로 거듭나면서 도민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치켜세운 뒤 “특별자치도 출범 4년차를 맞아 ‘도약기’로 진입해하는 지금, 지역역량을 총결집해야 한다”며 도정운영에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김 지사는 △4단계 제도개선을 반영한 제주특별법 개정안 국회 처리 △신공항 건설 △오는 2012년 세계자연보전총회(WCC) 제주개최를 성공적으로 치러내기 위해서는 집권여당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파트너십’을 강조했다.


# 부상일 위원장, “큰 결심(6.2선거 불출마) 이후 도정 돕기로 의견 모았다”

이에 부상일 도당위원장은 “최근 김태환 지사의 큰 결단 이후 한나라당에서는 ‘도정이 가고자 하는 일이 무엇인가를 먼저 찾고, 돕자’는 결론을 도출한 바 있다”며 김 지사의 ‘6.2선거 불출마’ 선언에 대한 선물을 안겼다.

부 위원장은 특히 “최근 당 지도부와 식사를 하게 됐는데, 그 자리에서 제주특별법 개정안 처리 협조 요청에 지부부가 ‘세종시 문제도 있기는 하지만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이 되면 우선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을 했다. 도당에서는 이러한 약속이 지켜질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며 제주도정 현안추진에 적극 돕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이날 정책간담회는 △4단계 제주특별법 개정 추진 △제주신공항 건설 추진 △2012 세계자연보전총회 개최 준비 등 올해 도정 현안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도는 집권 여당인 한나라당에 정부 지원과 국회 설득을 요청했다.

도정현안 브리핑에 이어진 간담회는 도정 현안추진에 적극 협조해달라는 요청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화답으로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우기 속에서 진행됐다.

▲ 22일 제주도와의 정책간담회에 참석한 부성일 한나라당 제주도당위원장을 비롯한 도당 관계자들.ⓒ제주의소리
# “해군기지 갈등 주민들 아픈 마음 헤아려야”…“아이디어 달라…적극 수용”

강상주 서귀포시당원협의회 위원장(前 서귀포시장)은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추진과 관련해 “해군 아파트가 들어설 배후지에 주민들 분양을 기존 평당 100만원이면 20만원으로 분양해서 같이 살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김동완 제주시甲당원협의회 위원장은 “오늘 이 자리가 일회성으로 그치는 자리가 아니라 결과보서를 채택하고, 이를 도당에서는 중앙당에 공식 건의함으로써 도정현안 처리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할 것”이라는 말로 金도정이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힘을 싣기도 했다.

이에 김 지사는 “해군기지 주변지역 발전사업 지원 근거가 법률로 들어가기 때문에 법안이 통과돼 발전계획을 수립할 때 충분히 검토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양조훈 환경부지사도 “주민들이 후보지 선정에 의문을 제기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주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은 얼마든지 반영토록 할 것”이라고 거들었다.

부상일 위원장은 이날 국제자유도시 추진 관련 투자인센티브의 실효성 문제를 거론했다.

부 위원장은 “투자기업에게 제주가 다른 지역보다 얼마만큼 메리트가 있을까 접근하면서 많은 제도개선을 통해 권한이 이양되고 조례 정비작업도 이뤄져야 한다”면서 “특히 지원위원회가 일몰제에 걸려 내년 상반기에 업무가 종료되는데 연장하는 방안도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투자개방형(영리병원) 도입과 관련해서도 의료관광 활성화라는 프레임에만 갖힐 게 아니라 외국자본을 유치하기 위한 인프라 차원에서 접근방식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외국자본이 제주에 투자할 경우 별도의 법인을 설립하게 되는데, 영리병원에 투자할 경우 ‘투자 장벽’을 해소하는 측면이 있다”면서 ‘투자장벽 해소’ 차원에서의 접근을 주문했다.

김 지사는 “다른 지역 경제자유구역이나 여기가 유사하거나 제주가 내국인 면세에 장점이 있다”면서 “법인세를 싱가포르나 홍콩처럼 15~17%대로 하는 방법과 지원위원회 연장 방안을 5단계 제도개선에 반영하겠다”고 답변했다.

부 위원장은 마무리발언을 통해 “한나라당 제주도당에서 정책위원회 분과를 통해 지역 안건을 채택하고 수렴하게 되는 데, 제주도정 각 실국도 직접 참여해서 도움을 달라”고 요청했고 이에 김 지사는 이에 “적극 돕겠다”고 화답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