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부지사, 16일 도정질문 오후부터 불참...“도정현안 산적했는데…” 안타까움

▲ 16일 오전에 열린 제주도의회 도정질문에 참석한 황인평 행정부지사(사진 가운데). 이날 행정안전부는 황 부지사에 대해 제4대 국새 제작과정에서 금품 수수 혐의가 있다며 직위해제 결정을 내렸다. ⓒ제주의소리
행정안전부 의정관으로 재직할 당시 국새 제작 과정에서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황인평 제주도 행정부지사에 대한 ‘직위해제’ 방침이 알려지면서 제주 공직사회가 크게 술렁이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16일 오전 제4대 국새 제작 관리감독 소홀 등의 물어 황인평 제주도 행정부지사 등 관련 공무원 8명을 직위해제 등 중징계한다고 밝혔다. 이 때 황 부지사는 제주도의회 도정질문에 따른 본회의에 참석 중이었다.

본회의 도중 이 소식을 접한 의원들과 공무원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황 부지사는 오전 내내 본회의장을 지켰지만 표정은 상당히 굳어 있었다. 오후 2시부터 시작된 일정부터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한 공무원은 “그 분의 인품으로 봐서 금품을 수수할 것이라고는 전혀 생각지 못했다. 정말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고 말을 아꼈다.

행정부지사 공백 사태로 인해 실마리를 찾아가던 해군기지 문제를 비롯해 산적한 도정현안 추진에 걸림돌이 될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팽배하다.

한 공무원은 “다른 행정부지사가 오면 해군기지 문제를 처음부터 다 공부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고, 또 다른 공무원은 “행정부지가 13개 실·국·단 중에서 12개를 소관하고 있는데, 공석이 길어질 경우 도정현안 추진에도 부하가 걸릴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황 부지사는 1972년 9급 공채로 공직에 입문해 2004년 행정자치부 기획관리실 기획예산담당관을 비롯해 노근리사건처리지원단장, 인천광역시 남구 부구청장 등을 거쳐 국새 제작 당시 행정자치부 의정관을 역임했다. 올해 2월부터 이상복 부지사 후임으로 재직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