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수정 예산안 ‘부동의’…의회 표결 앞둬 정회 ‘긴장감’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제주도의회가 심의한 ‘2011년 제주도 예산안’ 심사결과에 대해 ‘부동의’ 의견을 제시했다.

의회는 안건 처리에 앞서 정회에 돌입, 본회의장 주변에는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우 지사는 14일 오후 2시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제제주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처리에 앞서 증액 편성·조정에 대한 동의 여부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우 지사는 먼저 국고지원 사업비의 감액에 대해서는 ‘재검토’란 표현을 빌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우 지사는 “국고 지원에 따른 지방비가 대폭 삭감된 것에 대해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사업의 중요성을 따져 타 사업에 우선해 계상한 것”이라며 “이미 확보된 국고를 집행하지 않은 것은 중앙정부의 불신을 가져올 것이기 때문에 다시한번 충분한 심의가 이뤄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예결위에서 20억을 증액해 총 50억원으로 조정한 무상급식비예 대해서는 ‘수용’방침을 밝혔다.

우 지사는 “무상급식은 저의 공약으로, 30~40대 젊은 부부들에게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출산 2.0플랜을 완성할 수 있는 사업”이라며 적극 수용하겠다고 피력했다.

스포츠대회 지원 등 민간보조금 증액에 대해서는 ‘부동의’했다.

우 지사는 “보조금과 관련해서는 비리가 발행해 사법당국의 수사가 이뤄진 바도 있다”고 전제한 뒤 “제주도의 민간보조금은 매년 200~300억씩 증가해 지금은 전국평균의 2배에 달하는 실정”이라며 “형평성에 맞지 않는 증액과 영향력이 큰 기관·단체에 대한 스포츠 예산 지원은 결코 수긍하기 어렵다. 예산집행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우 지사가 구체적인 사업을 열거하면 ‘일부 부동의’ 의사를 밝혔지만, 안건 자체에 대해서는 ‘부동의’ 의견을 낸 것으로 간주된다.

그러면서 우 지사는 “도정에 상당한 부담과 어려움이 수반되는 것이 예상되지만 도지사가 갖고 있는 예산 집행권을 십분 활용해 재정진단을 통해 얻은 원칙과 기준을 적용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예산안 처리에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제주도의회는 우 지사의 ‘부동의’ 발언 직후 표결 처리에 앞서 의견 조율을 위해 정회에 돌입했다.

한편 의회의 예산심사 결과에 대해 부동의 의견을 낸 것은 이번에 세번째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