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공감이 필요” 입장차 확인…“해군기지·노사문제 방관 말라” 압박

제주도의회가 새해 제주도 예산안 처리와 관련해 부의 중인 안건들과 연계해 처리하겠다는 방침을 재천명했다.

▲ 문대림 제주도의회 의장.ⓒ제주의소리DB
문대림 의장은 24일 오후 2시 제277회 임시회 폐회사를 통해 새해 예산안 처리와 관련해 “여전히 공감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내가 바라보는 세상을 잠시 내려놓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같은 방향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아직도 이견이 존재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새해 예산안 때문에 불가피하게 회기를 넘겨야 하는 안건들이 발생하고 있다. 1월1일부터 시행되는 조례도 마찬가지”라며 “이 모든 것은 새해 예산안 처리와 연계해서 처리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의회는 오는 27일부터 30일까지 본예산 처리를 위한 제278회 임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문 의장은 해군기지 문제와 노·사 갈등 등 지역현안 처리에 도정이 더 적극적으로 나설 것도 주문했다.

문 의장은 “강정 해군기지 문제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 밖에서 들려오는 노사 갈등의 목소리에서도 방관만 할 때가 아닌 것 같다”며 제주도정의 적극적인 해법 제시와 중재를 촉구했다.

구제역과 관련해서는 철저한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문 의장은 “지난달 29일 경북 안동에서 발병한 구제역이 경기, 강원으로 확산되면서 소·돼지 등 가축 살처분 규모가 27만 마리를 넘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다”며 “특히 정부가 백신 접종을 결정하면서 구제역 청정국 지위를 잃게 되면 아직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은 제주 역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만약 제주에 구제역이 발생한다면 1차 산업은 물론 관광산업도 위기에 처할 수밖에 없다”며 방역당국의 철저한 방역과 도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