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특위, 27일 긴급성명 채택…30일 우근민 지사 출석 “해결방안” 추궁 방침

▲ 27일 강정마을에서 해군기지 건설강행 반대 기자회견 중 연행된 고병수 신부를 면담하고 있는 제주도의회 해군기지 특위 위원들.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가 27일 발생한 ‘강정 해군기지 반대 무차별 연행사태’와 관련해 정부와 해군 측에 “관계부처가 협의한 약속을 이행하고, 무리한 공사 강행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제주도의회 해군기지 건설 갈등해소 특별위원회(위원장 현우범)는 이날 오후 4시30분 회의를 갖고 ‘해군기지 건설 공사 강행에 따른 긴급 성명’을 채택했다. 해군기지 특위는 당초 오전 11시에 회의를 갖고 제주도로부터 해군기지추진상황 및 향후추진계획을 보고받을 예정이었지만, 강정에서의 무차별 강제연행 소식을 접한 뒤 오전 일정을 취소하고, 강정마을을 방문한 바 있다.

해군기지 특위는 이날 채택한 성명을 통해 “오늘 우리는 참담한 현장을 목격했다”면서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가설 사무실 공가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사태는 심각한 수준을 넘어 많은 우려를 낳게 하고 있다”고 공사를 강행한 해군을 겨냥했다.

이어 이들은 “강정마을 주민들은 공사장 자재 반입에 대해 누차 비폭력 준법 투쟁을 밝혀왔다”면서 “그럼에도 ‘미신고 집회’와 ‘업무방해’라는 이유로 성직자를 포함한 지역주민, 시민사회단체 회원 등 30여명을 강제 연행한 것은, 단순히 불법집회·업무방해라는 수준이 아니라 해군기지 건설 강행에 따른 반발을 강력하게 원천 봉쇄하려는 정부 차원의 대응”이라고 규정했다.

▲ 강정 해군기지 반대 천막농성장을 방문한 제주도의회 해군기지 특위 위원들. ⓒ제주의소리
그러면서 이들은 “오늘과 같은 불상사가 발생한 점에 대해 심히 유감으로 생각한다”며 공사강행 중단을 촉구했다.

아울러 제주도를 향해서는 “정부의 약속에 대한 지역주민들이 신뢔할 수 있도록 즉각적인 조처를 취하는 한현 전면에 나서 해결방안을 강구하라”고 요구했다.

경찰을 향해서는 강제 연행된 도민들의 즉각 석발을 거듭 촉구했다.

해군기지 특위는 오는 30일 회의를 갖고, 향후 대응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키로 하고, 이날 우근민 제주지사의 출석을 요구하기로 했다.

한편 국무총리실은 지난 11월29일 제주도에 보낸 문서를 통해 △해군참모총장이 강정마을을 방문해 적절한 유감을 표명할 것 △지역발전계획(안)을 바탕으로 적극 지원할 것 △화합 분위기가 조성되면 착공식 개최를 적극 검토할 것 등 3가지를 약속했다.

제주도는 이를 근거로 강정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해군기지 건설 수용’을 설득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