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곶자왈사람들.환경운동연합 “곶자왈 훼손, 보전정책·의지 있나” 제도개선 촉구

제주지역 환경단체들이 곶자왈 훼손이 가속화되고 있는 데 대해 ‘경고음’을 내고 있다.

㈔곶자왈사람들은 14일 성명을 내고 “최근 제주도 지방산지관리위원회를 통과, 채석장 허가로 상창·화순 곶자왈의 파괴가 불 보듯 뻔한 상황에서 인근 곶자왈에서 수백 그루의 나무가 잘려나갔다”며 당국의 곶자왈 보전정책에 의문을 제기했다.

이 단체는 서귀포시 당국의 ‘무책임’ 행정도 나무랐다.

이들은 “처음에는 ‘현장을 확인한 결과 문제가 없다’던 서귀포시가 언론이 주목하자 ‘나무가 불법 벌채된 것을 확인하고 수사를 의뢰했다’고 말을 바꾸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현장을 확인한 것은 맞는가. 눈이 멀었는지, 아니면 보지 않으려 하는 것”이라고 질책했다.

이들은 서귀포시와 제주도 등 행정당국의 곶자왈 보전정책에도 의문을 던졌다.

이들은 “곶자왈 파괴가 불 보듯 뻔한 상창·화순 곶자왈의 채석장 개발은 문제가 없다며 산지관리위원회를 통과했고, 곶자왈 지역 수목 벌채를 알고도 문제가 없다며 관리에 손을 놓아버리는 행정에 보면서 과연 곶자왈 보전 의지나 정책의 진정성은 있는 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곶자왈을 비롯한 환경 보전은 우근민 도정이 선언한 ‘선 보전 후 개발’이 선언적 구호에 그쳐서는 절대 이룰 수 없다”며 “진심으로 곶자왈 보전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법·조례 정비 등을 통한 보전의지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도 논평을 내고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는 곶자왈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정작 문제가 되고 있는 곶자왈 보전관리 정책의 보완 노력에는 손을 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근민 지사는 취임사에서 ‘선 보전 후 개발’ 원칙을 천명했고, 제주도의회는 최근 WCC 의제 제안회의에서 곶자왈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하기 위한 의제를 제안한 바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에 대해 “곶자왈에 대한 공개적인 애정 공세를 펴고 있지만 실상은 도민을 향한 말잔치일뿐 곶자왈은 철저히 외면당하고 있다”고 꼬집기도 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당장 조례 개정을 통해 곶자왈 지역의 등급별 행위기준만 보완하더라도 지금 벌어지는 곶자왈 훼손 문제의 절반 이상은 막을 수 있다”며 선언적 수준의 구호를 버리고, 법·제도 보완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