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야5당 연석회의서 ‘국회 진상조사단’ 구성 추진 합의
강제연행 물의 서귀포경찰서·제주해군기지추진단 항의방문

▲ 민주당 등 야 5당이 22일 제주해군기지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제주도내 야5당이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해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단’ 구성을 추진하기로 했다

사실상 뒷짐을 지고 있는 중앙정부를 대신해 국회가 얽히고설킨 강정 해군기지 문제의 해법을 찾을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제주도내 민주당,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진보신당, 창조한국당 등 야5당은 22일 오후 4시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제1차 연석회의를 갖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이날 연석회의에는 김재윤(민주당), 현애자(민주노동당), 이경수(진보신당), 송창권(창조한국당) 도당위원장과 국민참여당에서는 오옥만 위원장을 대신해 문승준 사무처장이 참석했다.

이날 연석회의는 지난 14일 김재윤 의원이 ‘야5당 연석회의’를 제안한 지 8일 만에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해군기지 공사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앞으로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해 공조체제를 유지하기로도 했다.

첫 미션은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단 구성. 창조한국당 신구범 고문회의 의장(전 제주도지사)이 2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요구했던 사안이다.

▲ 민주당 등 야 5당이 22일 제주해군기지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당시 신 전 지사는 “제주사회는 국가안보의 미명하에 불법적으로 강행되고 있는 해군기지 건설로 인해 많은 갈등과 고통을 당하고 있다”면서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이날 회의에서 야5당은 “국회 진상조사단을 구성해서 해군기지 건설의 문제가 무엇인지, 제주도민의 뜻을 거스르면서 일방적으로 강행해도 되는지 등을 조사, 해법을 찾는 전기로 삼는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

이를 위해 앞으로 야5당 연석회의도 정례적으로 개최하기도 했다. 국회 진상조사단 구성 추진과 관련한 세부적이 추진일정 등을 협의하기 위한 실무자 연석회의도 가동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공사를 강행하면서 물리적 충돌 사태를 불러일으킨 데 대해 제주해군기지사업단을 방문해 엄중히 따지는 한편 강제 연행 과정에서 ‘폭행’논란을 일으킨 서귀포경찰서를 방문, 정당한 공무집행에 대한 협조를 당부하기로 했다.

야5당 연석회의를 제안한 민주당 김재윤 국회의원(제주도당위원장)은 회의 직후 <제주의소리>와 전화통화에서 “야5당이 제주해군기지 문제 해결의 희망의 싹이 되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면서 “앞으로 정례적으로 머리를 맞대 해군기지 문제 해결의 중심적 역할을 해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국회 진상조사단’ 구성 추진과 관련해서는 “오늘은 큰 틀에서 합의를 한 것이고, 세부적인 추진계획 수립을 위해 실무진 논의를 가동키로 했다”고 말했다.

중앙정부(해군)가 지원협의회를 본격 가동했지만, 여전히 강정마을에서는 공사가 진행되면서 물리적 충돌사태가 끊이지 않고 있는 제주해군기지 갈등 문제가 국회 차원에서 해법을 찾을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