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 제주해양경찰청 신청사 건축허가가 완료된 가운데 정의당 제주도당이 도민에게 청사부지를 돌려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준)은 21일 성명을 내고 "옛 국정원 부지에 임시 개청했던 제주해양경찰청이 도민들과의 의사소통 하나 없이 도민들에게 돌아가야 할 국유지의 사용권한을 독점하려 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제주해양경찰청은 오는 6월부터 사업비 200억원을 투입해 제주시 아라동 옛 국정원 제주지부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4층 연면적 8472㎡, 총 3만1763㎡(9625평) 대지면적의 제주해양지방경찰청 신청사를 짓는다.

제주해경청은 2012년 6월 창설과 함께 40년 넘게 국정원이 사용했던 건물을 리모델링해 임시 청사를 꾸렸다. 그러나 입주 당시에도 옛 국정원 부지의 용도에 대해 시민들의 쉼터 및 공원으로 활용되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았었고 무엇보다도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부지를 도민들의 생활복지와 여가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높았었다.

정의당은 "해양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해안에서 멀리 떨어진 제주 시내 한복판에 1만평에 가까운 사무실이 필요한가"라며 "그것도 도내에서 단일 면적으로는 가장 넓은 국공유지를 도민들과는 한마디의 소통도 없이 독점 사용하겠다는 생각은 너무 시대착오적이고 권위적인 발상이 아닌가"라고 반묺ㅆ다.

정의당은 '제주해양경찰청은 신설시 제주해양경찰서와 서귀포해양경찰서에서 근무하던 인원 중 일부를 선발해 현재의 근무인력을 배치했다"며 "기존 시설에서 충분히 근무하던 인원을 재배치 하면서 새로 구성하는 해경청 사무실이 도청보다 더 넓은 부지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해경청은 어떻게 도민들에게 설명할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옛 국정원자리는 제주해양경찰청이 안전행정부와 협의해 사용할 권리를 얻는 것이 아니"라며 "해경청이 권리를 얻으려면 먼저 시민들에게 물어봐야 하고 동의절차를 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국가적인 초대형재난사고인 세월호 침몰 사고에 대응해 해경이 늑장대처와 초동 구조작업 실패라는 의혹과 비난을 받고 있는 현 시점에서 제주해경이 들고 나온 초대형 신청사 발상은 시민들이 용납하기 힘들다"며 "제주해양경찰이 진정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지키는 경찰이라면 옛 국정원 부지를 시민들의 여가를 위한 휴식공간으로 돌려주고 청사 신축은 기존 제주해양경찰서를 증축하는 등 신중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