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미술계 청원 제출 예정...“사실관계 명확히 밝혀내야”

11.jpg
▲ 제주도립미술관 전경.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가 지난 20일 단독 보도한 <제주도립미술관장 선임 공무원 개입 의혹>과 관련해 도내 미술계가 도의회 청원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제주대 미술학부 교수들과 한국미술협회 제주도지회(제주미협) 등은 미술관장 심사에 공무원이 개입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내용의 청원을 제주도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이들은 이 날 제주도의회를 방문해 문화관광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면담을 나누고, 주민청원 준비에 들어갔다. 최대한 빠른 시간에 도내 미술계의 의견을 수렴한 뒤 필요 서류 등을 갖춰 주민청원을 제출할 예정이다.

강민석 제주대 미술학부 교수는 “아주 심각한 문제가 있고 미술계가 붕괴될 수도 있을 정도의 사안”이라며 “도의회가 행정을 견제, 감시하는 기관이니 만큼 사실 확인을 명확히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이는 미술계 일부 생각이 아닌 대체적인 의견인데다, 이 문제 자체가 미술계 뿐 아니라 제주사회 전체의 문제”라며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제도 개선에 대한 논의가 진행돼야 하고, 이 문제에 관여한 공무원과 당사자들은 모두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원 동참 의사를 밝힌 미술인 A씨는 “미술관장 선정은 단 한 번도 시끄럽지 않은 적이 없었다. 이대로 가면 또 문제”라며 “공정한 심사제도가 자리 잡지 않으면 반복될 일”이라고 제도 개선 필요성을 제기했다.

또 “나서지 않았을 뿐이지 미술인들이 다들 심각하게 보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청원이 접수되면 해당 상임위원회인 문화관광위에 회부되고, 심사를 거쳐 청원 채택 여부가 가려진다.

 만약 채택될 경우 본회의 부의 여부가 결정된다. 그 뒤 본회의는 다시 채택 여부를 의결해 도지사가 처리할 부분은 의견서를 첨부해 도지사에게 이송하게 된다. 도지사는 처리 결과를 의회에 보고해야 한다.

 도립미술관장 선발심사위원회에 참여했던 일부 인사들은 최근  관장 심사 과정에서 도청 공무원이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를 종용했다고 증언해 파문이 일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