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립미술관장 선임 논란...총무과장편차 조정 요구는 맞지만 개입은 아니 논란 예상

행자위 김희현의원 질의2.JPG
▲ 김희현 의원. ⓒ제주의소리
제주도립미술관장 선임 과정에서 도청 공무원이 심사위원들에게 “(후보 간)점수 편차를 줄여달라”는 발언을 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하지만 제주도는 이것이 ‘공무원 개입’은 아니라는 입장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이 같은 발언은 24일 열린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의 제321회 제1차 정례회 4차 회의에서 나왔다. 행자위 소속 의원들이 이 날 안건으로 상정된 ‘도립미술관장 선임절차와 결과에 대한 진상조사 청원’을 두고 출석한 양창호 총무과장을 상대로 치열한 질문공세를 벌였다.

당초 양 과장은 “공무원이 전혀 개입하지 않았다”고 항변했다.

김영보 의원(새누리당, 비례대표)이 “공무원이 개입됐다는 증언이 나온 부분을 명백히 해달라”고 하자, 양 과장은 “임용절차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에 공무원이 전혀 개입할 수도 없고, 하지도 않았다고 본다”고 답했다.

또 김경학 의원(새정치민주연합, 구좌읍·우도면)의 “공무원이 개입해서 심사 점수 조정을 요구했다는 게 사실이냐”는 질문에도 양 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못을 박았다.

답변의 내용이 달라지기 시작한 것은 김희현 의원(새정치민주연합, 일도2동 을)이 구체적으로 질문을 하면서부터.

김 의원이 “'점수 차이가 많이 나니 수정해서 차이를 줄여달라'는 말을 한 게 사실이 아니냐”고 따지자 “심사과정에서 너무 편차가 심하면...(안된다고 말한 것)”이라고 말끝을 흐렸다. 김 의원이 “편차를 좀 조정해서 문제를 없게 해달라고 말한 게 사실이냐”고 거듭 묻자 양 과장은 “그렇다”고 답했다.

양 과장은 “심사과정에서 이런 것(심사결과)이 인사위원회로 올라가면 논란의 소지가 있었다”며 “편차가 심해서 공정성이 결여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이 재차 “어쨌든 공무원 입장에서 공정성 문제 때문에 점수(편차)를 줄여달라고 한 건 사실이냐”고 묻자 “사실이 맞다”고 답했다.

다만 양 과장은 “다른 인사 때도 이렇게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선발심사위원회에서 인사위원회에 제출하는) 3배수 추천 범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인사 책임자인 양 과장의 이러한 발언은 도내 미술계가 제기해 온 ‘점수 조정 요구’ 의혹과 일맥상통한다. 한국미술협회 제주도지회와 제주대 미술학부 교수들은 도립미술관장 심사 과정에서 공무원이 심사위원들에게 점수 조정을 언급한 것이 공무원 개입이라며 반발해왔다.

다만 양 과장은 이것을 ‘점수조정’이나 ‘공무원 개입’은 아니라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행자위는 제주도에서 공개한 자료가 충분하지 않고, 전반적인 사실관계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 청원에 대해 감사위원회에 감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