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접촉자 166명 자가격리 등 모니터링 실시…원희룡 지사 “단 1% 감염 가능성 대비해 강도 높은 예방대책 추진”

2.JPG
▲ 19일 오전 141번 메르스 환자 역학조사 상황 및 향후 예방조치 계획을 브리핑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제주의소리
한달동안 대한민국이 중동호흡기증후군(MERS)으로 몸살을 앓고 있을 때도 메르스 청정지역을 유지해온 제주도를 발칵 뒤집어 놓은 141번 환자의 제주 여행 동선이 상세히 파악됐다.

제주도는 141번 환자의 동선에 따라 동시간대 해당 음식점, 관광지 등을 이용했던 도민들에게 약간의 의심 증세만 있어도 보건당국에 신고해줄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9일 오전 10시 도청기자실에서 ‘141번 환자 관련 브리핑’을 통해 “141번 환자의 동선을 파악, 이에 따른 밀접 접촉자 등 166명을 확인해 이 중 85명은 자가 격리 조치하고, 81명에 대해서는 능동감시자로 분류해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가 격리 대상은 항공기 승무원과 탑승자 등 24명, 공항직원 8명, 신라호텔제주 직원 34명, 제주렌터카 회사 카운터 직원 등 19명 등 85명이다.

제주도는 141번 환자가 제주행 항공기에 몸을 실은 6월5일 오후 1시42분 이후 제주를 떠난 8일 오후 3시6분까지의 동선도 전부 파악했다. 여행 동선은 휴대전화 위치추적과 CCTV, 신용카드 및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등을 확보해 파악했다.

제주도는 141번 환자의 동선이 시간대별로 상세히 파악됨에 따라 이 시간대에 해당 음식점과 관광지 등을 이용했던 도민들에 대해 약간의 의심스런 증상만 있어도 보건당국에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141번 환자의 동선에 포함된 신고대상 음식점, 관광지 등은 방송자막이나 인터넷 등을 통해 계속 알려나갈 방침이다.

141번 환자가 ‘확진’판정 이전에 제주를 다녀갔다는 소식이 전해진 18일, 코코몽랜드를 다녀갔던 2명이 메르스 의심신고를 해왔고, 1차 검사결과 음성으로 나왔다. 제주도는 이들에 대해 48시간 이내에 2차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 141번 메르스 확진자 잠복기 중 제주도 여행동선(6월5~8일). ⓒ제주의소리/제주도 제공
제주도는 무엇보다 도민들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모니터링 기간을 연장키로 했다.

당장 19일부터 자가 격리 기간이 종료되는 대상들에 대해서도 3일간 연장해 격리 조치하고, 능동 감시 기간은 7일 추가한다. 또 자격 격리자에 대해서는 의사협회 등과 연계해 전문 의료상담을 실시키로 했다.

원희룡 지사는 “중앙역학조사관들의 판단에 의하면 141번 환자로 인한 감염 가능성은 매우 낮다. 제주를 같이 여행한 일행들 중에서 조그마한 증세도 없다는 게 이를 반증한다”면서도 “단 0.1%의 가능성에 대비해 강도 높은 예방대책을 추진, 메르스 청정제주를 반드시 사수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도민들의 협조가 필수적”이라며 도민사회의 협조를 당부했다.

강홍균 소통정책관는 “일부 중앙언론의 악의적인 보도로 그 동안 ‘메르스 청정지역’을 유지해온 제주에 큰 타격을 입히고 있다”며 언론의 차분한 대응을 당부했다. 

한편 141번 환자인 A씨(42, 서울 강남구)는 5월27일 비뇨기과 외래 환자였던 아버지를 모시고 삼성서울병원에 들렀다가 이미 메르스 확정판정을 받은 14번 환자에게 노출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A씨는 이로부터 일주일이 6월5일 오후 1시42분 제주행 항공편을 통해 제주에 와 렌터카를 이용, 중문관광단지 신라호텔로 이동한 뒤 나흘간 제주관광을 했다. 제주를 떠난 시점은 8일 오후 3시6분쯤이다.

A씨는 6월9일 발열 증상이 나타나자 이틀 후인 11일 서울 강남보건소에 최초로 메르스 의심 신고를 했다. 보건소는 곧바로 자택 격리를 통보했다.

다음날 A씨는 강남세브란스병원을 찾아 외부 음압시설이 갖춰진 선별 치료실에서 검사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메르스에 감염됐다”, “이를 퍼뜨리겠다”며 마스크를 집어 던지며 소동을 벌이기도 했다. 당시 병원 측이 진료를 거부한 것으로 오해하면서 발생한 일이다.

결국 이튿날인 6월13일 A씨는 서울삼성병원에서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