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 23일 열린 제주도의회 인사청문특별원회의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김방훈 정무부지사 예정자. ⓒ제주의소리
[인사청문회] 인사청문특위 “원희룡 지사 ‘차등보상’ 언급은 위헌적 발상” 지적

김방훈 제주도 정무부지사 예정자가 제2공항 후보지 변경 가능성을 일축했다.

김방훈 예정자는 23일 오전 제주도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위원장 하민철) 인사청문회에서 고용호 의원(성산, 새정치민주연합)의 “후보지 변경 가능성은 없는 것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고 의원은 “지금 제주도는 제2공항 건설을‘확정’으로 몰고 가고 있다. 확정이라는 게 정확한 표현이냐”고 운을 뗐다.

이에 김 예정자는 “확정 고시가 된 것은 아니다. 예정지로 발표된 것이고, 앞으로 환경영향평가 및 기본계획실시설계 과정에서 설명회라든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의견수렴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고 의원이 “단일 후보지를 선정했다. 앞으로 진행될 예비타당성조사가 형식적이지 되지 않겠나”면서 후보지 변경가능성을 물었다.

김 예정자는 “후보지 변경 가능성은 없다. (성산 이외에) 적정한 위치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자 고 의원은 “도정에서는 주민들에게 확실하게 발표해야 한다. 지금 주민들은 후보지가 변경될 수도 있다고 보고 농성을 하는 것”이라며 “도정에서는 조기완공에만 집중하고 있다. 주민과의 소통 없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고 의원은 특히 “원희룡 지사는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과의 간담회에서 중대대한 환경훼손은 양보할 수 없다. 재검토 요청도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며 “주민들이 계속해서 반대해도 재검토는 절대 불가하다는 것이냐”고 거듭 따져 물었다.

이에 김 예정자는 “다양한 방안을 가지고 설득을 해나가겠다. 다소 지체되더라도 제주의 백년대계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 의원이 “그럼 주민들을 몰아낼 것이냐”고 묻자, 김 예정자는 “그건 아니다. 최대한 달래면서 해결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원희룡 지사가 언급한 ‘차등 보상’ 문제도 도마에 올랐다.

김태석 의원(노형 갑, 새정치민주연합)은 “국책사업의 보상 주체는 국가다. 그런데도 원 지사께서 ‘차등 보상’을 언급했다”며 “보상과 지원은 다르다. 이 말을 혼용했다면 법률가로서 문제가 있는 것이고, 알고도 그런 발언을 했다면 위헌적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김 예정자가 “(차등보상은) 간접보상 정도의 의미가 아닌가 한다”고 말하자, 김 의원은 “보상 문제는 지사가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적어도 이런 것을 발표하려면 사전에 치밀하게 분석을 하고 난 뒤에 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행정의 신뢰가 무너지고, 정책수행은 더 어려워질 수 있다. 만약 임명이 되면 이런 점에 대해 지사께 직언을 하라”고 말했다.

성산이 지역구인 고용호 의원도 “원 지사가 말하는 차별화된 보상이 국가가 해야 할 보상과 뭐가 다르냐”고 지적했고, 김 예정자는 “지사께서 관심을 갖고 있는 보상은 공항주변지역 개발에 따른 개발이익이 지역주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가령 농지를 잃는다면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대체토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고 의원은 “대토가 가능하다는 것이냐”고 확인했고, 김 예정자는 “그렇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허창옥 의원(대정, 무소속)은 “제가 알기로는 대토와 관련해서는 법률적 근거가 없다. 무엇보다 기존 농사를 짓고 있는 땅을 대체할 수 있는 토지가 현실적으로 없다. 그런데도 대토가 가능하다고 하는 것은 도민 사회에 ‘대토까지 해주겠다는데 왜 반대만 하느냐’는 식의 예정지 주민들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조성할 수 있다”고 우려를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