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 고등학교 국정역사교과서 252페이지에 기술된 제주4.3사건. 기존 현장검토본과 비교해 본문은 달라지지 않았고 각주 부분만 일부 보완됐다. ⓒ제주의소리
교육부, 본문 손도 안대고 각주만 보완·발표...발발 배경 축소 등 기존 교과서보다 후퇴 여전

박근혜 정부의 역사왜곡 논란의 중심에 선 중·고등학교 국정역사교과서 최종본에서도 제주4.3사건의 면피성 서술은 여전했다.

교육부는 지난해 11월28일 공개한 국정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에 대한 수정과 보완 작업을 거쳐 31일 최종본을 확정해 발표했다.

당국은 현장검토본 공개 이후 역사교원과 국회 등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쳤다. 제출된 의견은 국사편찬위원회와 집필진의 검토와 편찬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본에 반영했다.

고등학교의 경우 기존 본문 내용은 유지한 채 4.3사건 관련 각주를 보완하는 수준에 그쳤다. 당시 지역 갈등 상황 등 역사적 배경을 상세히 기술한 기존 교과서(검정교과서)와는 차이가 있다.

당시 미군정의 실책과 서북청년단이 제주도민에게 자행한 가혹한 폭력, 경찰의 고문치사 사건 등 4.3사건의 배경에 대한 설명은 찾아볼 수 없다.

중학교 역사교과서도 사건 발발 과정을 축소하거나 생략한 채 간단히 기술하는데 머물렀다. 사건의 주 원인이 남로당 제주도당에만 있는 것처럼 해석될 소지도 여전했다.

2.jpg
▲ 중학교 국정역사교과서 131페이지에 기술된 제주4.3사건. 기존 현장검토본과 비교해 각주 확대에만 그쳤다. 4.3관련 배경 설명이나 사진은 빠져있다. ⓒ제주의소리
이날 교육부는 제주 4․3 사건 관련 서술에서 오류가 있었던 특별법의 명칭을 정정하고, 4․3 평화공원에 안치된 희생자의 위패 관련 내용을 수록했다고 설명했다.

확인 결과 교육부의 설명 내용은 각주 보완에 머물렀고, 4.3관련 역사 그림도 배제된 채 이승만 대통령의 취임식 장면이 그려지는 등 변화는 거의 없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지난해 12월13일 이준식 교육부 장관을 찾아가 “국정역사교과서는 기존 역사교과서보다 훨씬 후퇴했다”며 역사교과서 폐기를 주문한 바 있다.

이 장관은 이 자리에서 “현장검토본이므로 앞으로 보완·수정이 가능하다. 국사편찬위원회와 집필진에 유족회 의견이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약속과 달리 국정역사교과서 최종본이 면피용 수정에 그치면서 향후 4.3단체와 지역사회의 국정교과서 폐기 목소리는 이어질 전망이다.

교육부는 고등학교 역사국정교과서 303페이지에서 제주4.3사건이 5.10총선거 보다 늦게 설명한 내용도 수정했다.

중학교 역사교과서 128페이지와 고등학교 84페이지 ‘고려지방행정’ 지도에서는 탐라(제주)를 일본과 같은 색으로 표현한 부분을 수정해 추가 채색작업을 마쳤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