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공동대표 양동윤·윤춘광, 이하 4.3도민연대)는 31일 “정부가 국정역사교과서 최종본을 내놓은 것은 제주도민과 4.3유족을 능멸한 처사임을 분명히 지적한다”며 최종본 폐지를 촉구했다.

4.3도민연대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교육부는 지난해 집필 기준을 제시하고 국민과 교육 현장의 의견을 수렴한다면서, 오늘 마치 국민 의견과 교육 현장의 의견 결과를 반영한 것처럼 최종본을 발표했다”며 “그러나 교육부가 국민과 현장의 의견을 수렴했다면 제주도민 그리고 4.3유족의 한결같은 국정역사교과서 반대 의견을 반영해 즉각적인 국정역사교과서 폐지 조치를 단행해야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또 “특히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박근혜 정부의 대통령 직무가 정지된 상태의 교육부는 자중자애, 국민의 의견을 수렴해 국정교과서 폐지 조치를 취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최종본을 내놓은 것은 제주도민과 4.3유족을 능멸한 처사임을 분명히 지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4.3도민연대는 “4.3은 수만 명의 인명 피해와 수십 만 가축과 수만 채의 가옥이 소실된 피눈물의 역사다. 이러한 4.3역사를 단 몇 줄로 기술한 교육부의 국정역사교과서 최종본에 대해 거듭 반대한다”며 “시대착오적, 반민주적, 반교육적 국정교과서는 즉각 폐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