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 왼쪽부터 강연호, 이경용, 현정화 의원. ⓒ제주의소리
27일 탈당 후 무소속 출마 선언예정…“산남정서 한국당은 아니, 차라리 무소속이 나아”

바른미래당 당적을 유지해온 제주도의회 강연호, 이경용, 현정화 의원이 결국 탈당한다.

2014년 지방선거 때 새누리당 공천을 받고 제10대 의회에 입성한 이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에서 바른정당으로 둥지를 옮겼고, 바른정당이 국민의당과 합당하면서 바른미래당으로 당명을 바꾼 이후에도 당적을 그대로 유지해왔다.

지난해 바른정당으로 당적을 옮겼던 옛 새누리당 출신 중에서 7명은 지난 1월3일 1년만에 자유한국당에 복당했지만 이들은 도민정서를 앞세워 복당 행렬에 동참하지 않았다.

이들 3명은 그 동안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정치적 입장을 함께 하기로 하고 원 지사의 결단을 기다려왔다. 그렇지만 원 지사의 결심이 계속 늦어지자 이번에 탈당을 결행하게 됐다.

이들은 탈당 후 다른 정당 당적을 갖는 대신 무소속으로 출마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27일 오전 제주도의회 기자실을 찾아 탈당 및 향후 정치행보와 관련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경용 의원(서홍․대륜동)은 <제주의소리>와 전화통화에서 “원희룡 지사와 계속 교감을 해온 것은 맞다”면서 “하지만 원 지사의 결심이 계속 늦어지면서 이번에 한꺼번에 탈당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산남 정서는 자유한국당은 아니다. 바른미래당도 존재감이 없다”면서 무소속 출마를 시사했다.

이들의 탈당으로 바른미래당 소속 제주도의회 의원은 한 명도 없게 된다. 6.13지방선거 불출마를 결심한 것으로 알려진 손유원 의원도 앞서 탈당계를 제출했다.

이로써 6.13지방선거를 향한 도의원들의 출마와 불출마, 당적 문제 등은 사실상 모두 정리가 됐다.

고충홍 의장(연동 갑)과 전반기 의장을 지낸 구성지 의원(안덕)이 관례에 따라 불출마를 결심했고, 강경식(무소속, 이도2동 갑), 박규헌 의원(더불어민주당)은 불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밖에도 지역구에서는 손유원 의원(조천)이 불출마로 마음을 굳혔고, 비례대표 의원 중에서 김영보, 홍경희 의원은 지역구 도전을 포기했다.

고태민 의원(애월)은 최근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한 반면 일찌감치 복당했던 고정식 의원(일도2동 갑)은 최근 자유한국당을 탈당해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