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봉개동 쓰레기매립장 92년 첫 운영후 벌써 세차례 연장협의

일촉즉발의 제주 쓰레기 대란 사태가 원희룡 도지사와 봉개동쓰레기매립장주민대책위의 면담으로 완전 정상화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대책위가 음식물류폐기물처리시설 준공 지연을 이유로 지난 19일 새벽부터 음식물쓰레기와 대형폐기물 등의 반입 저지로 쓰레기대란이 현실화되면서 도민사회의 우려가 커졌다.

그러나 대책위가 도정 책임자인 원희룡 지사와의 면담을 전제로 20일부터 한시적 반입 허용을 결정했고, 원 지사의 면담이 21일 오후5시께 진행될 예정이어서 면담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제주도와 대책위는 21일 오후 5시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봉개동쓰레기매립장주민대책위 사무실을 방문, 대책위 측과 면담을 갖는다고 밝혔다.

20일 오전부터 서울 출장 중인 원 지사가 21일 오후 3시30분 출발하는 항공기 편으로 제주에 돌아오자마자 바로 봉개동 소재 대책위 사무실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책위 관계자는 “제주도정을 총괄하는 원 지사에게 책임 있는 답변을 들어야 한다. 그동안 행정이 협약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사용 기간만 연장하는 행동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고 이날 면담 요구 배경을 설명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대책위 요구사항의) 상당 부분이 협의가 진행됐다. 봉개 주민들은 수십 년간 악취 등 피해를 입었다.”며 “그동안의 섭섭한 마음을 원 지사에게 전하는 자리가 되지 않겠나. 주민들도 위로 받고 싶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대책위와 제주도(제주시) 양측 모두 협상안에 대해 자세한 부분은 서로 함구하고 있다.

알려진 바로는 대책위와 제주도(제주시)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오는 10월까지 세부적인 내용을 추가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  

TF는 봉개동 음식물처리시설 악취 저감 방안과 쓰레기매립장 최종 복토 시한 등의 주요 사안을 협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의소리
제주 쓰레기 대란 사태가 원희룡 도지사와 봉개동쓰레기매립장주민대책위의 면담으로 완전 정상화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19일 쓰레기 반입을 저지하며 농성 중인 봉개동 주민들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제주 쓰레기 대란 사태가 원희룡 도지사와 봉개동쓰레기매립장주민대책위의 면담으로 완전 정상화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19일 음식물쓰레기 수거차량들이 처리시설 안으로 들어서지 못하고 길게 줄지어 서 있는 모습 ⓒ제주의소리

대책위와 행정의 폐기물처리시설 사용연장은 앞서 세차례나 있었다. 지난 1992년 8월 봉개동쓰레기매립장 운영이 시작된 이후, 2011년 3월22일 제주시와 봉개동 매립장운영 협약이 체결됐다.

그러나 2016년 10월이면 봉개 매립장이 만적이 되는 상황에 이르렀지만 이를 대체할 제주 동복리 광역 매립장 조성사업이 늦어졌고, 음식물 처리시설은 입지도 선정하지 못하는 등 쓰레기 처리에 큰 어려움이 예상되면서 주민반발이 다시 불거졌다.

진통과 우여곡절 속에 2016년 6월28일 폐기물처리시설 연장사용협약이 다시 체결됐다. 이후 2018년 8월17일에도 폐기물처리시설 연장사용협약이 한 번 더 체결됐지만 서귀포시 색달동에 건설되고 있는 음식물류폐기물처리시설 준공이 당초 약속보다 지연되자 음식물 등 쓰레기 반입 거부를 선언했다.
 
지난해 8월 대책위와 제주도, 제주시가 맺은 3자 협약에 따르면 색달동 음식물류폐기물처리시설을 2021년까지 준공하기로 하고, 준공이후 봉개동 음식물처리시설 운영을 중단하고 색달동으로 이설키로 했다.
 
현재 색달동 음식물류폐기물처리시설은 국비 확보 등 행정절차가 지연되면서 준공이 오는 2023년 상반기로 늦춰지면서 봉개동 주민들이 반발, 쓰레기 반입 거부에 나서게 된 것.

행정은 또다시 주민 설득 작업에 나섰고, 대책위는 ‘도정 책임자’의 책임 있는 답변을 요구하면서 원 지사와의 면담을 요구해왔다.

제주도는 ‘행정 책임자’인 고희범 제주시장과 제주도 예산을 총괄하는 김현민 제주도 기획조정실장까지 투입했지만 주민설득 과정에 원지사 직접 면담후 최종 입장을 결정하겠다는 대책위 요구사항을 받아들여 이번 면담이 이뤄지게 됐다.

앞서 고희범 시장은 19일 오후 4시께 쓰레기매립장 현장을 방문해 4시간이 넘게 주민 설득 작업을 벌여 행정 책임자인 원 지사와의 면담을 조건으로 ‘조건부 반입 허용’을 합의한 바 있다.

시민 김성윤(아라동. 57) 씨는 “행정은 모든 사업의 계획을 예측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원칙인데, 더욱이 시민생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쓰레기행정이 이렇게 매번 (봉개동)주민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해 대란을 초래하느냐. 아마추어 행정이나”고 분통을 터뜨렸다. 

김 씨는 또, “그럴리야 없겠지만 봉개동대책위 주민들도 전체 제주도민이나 시민을 볼모로 행정에 대한 요구사항을 관철시키려고 시민불편을 지렛대로 활용하려는 의도가 있다면 반복되는 쓰레기대란 과정에서 시민들의 지지를 얻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를 표했다.

거듭되는 행정의 약속 불이행을 이유로 쓰레기반입 저지 사태가 반복되자 쓰레기 대란을 직접 겪고 있는 시민들은 ‘툭하면 터지는’ 쓰레기 대란 사태의 근본적 해결을 요구하면서 행정과 봉개동 대책위 모두에 대해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